메타인지 공부법 - 뇌과학이 설명하는 하브루타 생각 코칭
서상훈.유현심 지음 / 성안북스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메타인지 공부법은 메타인지와 하브루타, 뇌과학에 대한 이해를 연계하여 최고의 학습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메타인지(Metacognition)'란 인지 과정에 대해 인지하는 능력을 뜻하며

자신이 뭘 알고 모르는지, 자신의 행동이 어떤 결과를 불러올지에 대해 아는 능력이라고 한다.

결국 메타인지를 통해 자신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고,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 무엇인지 파악해 자신만의 학습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성공 학습의 관건이 된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메타인지 해결을 위해 하브루타 방법의 예시를 보여주고 있다.

하브루타는 나이, 계급, 성별에 관계없이 두 명이 짝을 지어 서로 논쟁을 통해 진리를 찾는 것을 의미하는데,

유대교 경전인 탈무드를 공부할 때 사용하는 방법으로 이스라엘의 모든 교육과정에 적용된다고 한다.

유대인들만의 독특한 교육법이긴 하지만 공부법이라기 보다는 '토론놀이' 라고 보기도 한다.

저자는 메타인지와 하브루타 교육법으로 뇌과학을 이해하면 성공적인 학습법으로 갈 수 있다고 이야기하고있다.

스마트한 현대 사회에서는 무엇보다 부모와 자녀간 소통을 비롯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 같다.

(사교육, 단순한 외우기 식 말고....)

특히 자녀들 스스로가 무엇을 알고 모르는지에 대해서 고민하며 생각을 키우는 능력이 자라나야 한다고 본다.

그리고 뇌과학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올바른 학습법을 익혀야 할 것이다.

부모와 자녀들이 고민하는 공부학습법에 대해

이 책에서 제시하는 메타인지에 대한 이해와 하브루타 코칭과 뇌과학을 이해함으로써 극복될 수 있다는 긍정적인 해답을 얻었다.

자녀 학습법으로 고민하는 부모님들이 읽어두면 좋을 책이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