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여행 - 2018 한스 안데르센상 대상 수상작 어떤 하루의 그림책 2
베아트리체 마시니 지음, 잔니 데 콘노 그림, 김지우 옮김 / 이온서가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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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여행> 베아트리체 마시니 글/ 잔니 데 콘노 그림/ 이온서가


  몽환적이 느낌의 표지. 여행가방과 우산을 든 중년정도로 보이는 사람이 버버리 코트를 입고 구름 위에 서 있다. 저 뒤로는 열기구가 보이고 초승달도 떠 있습니다.


  표지의 사람이 여행중인 건지 여행을 떠나는 건지, 여행을 다녀온 건지 모르겠지만


  여행에 대해, 그것도 좋은 여행에 대해 이야기 하는 책이라고 하니 가볍고 즐거운 마음으로 책을 펼칩니다.



  속표지에는 화창한 하늘과 끝이 보이지 않는 도로에 버스가 달리는 그림이 있습니다.


  버스 뒷 모습인 거 보니 아무래도 조금 전에 출발한 거 같아요.  추측을 해 보자면 이 책은 여행을 떠나는 것부터 시작할 것 같네요.



  책의 첫 장면에 기차역에서 손을 흔드는 사람이 열차가 떠난 방향을 바라보며 서 있습니다.


  어떤 여행이 좋은 여행일까요? 


라는 질문으로 시작하네요. 누군가 여행을떠나고 거기에서 어떤 사건이 벌어지고 돌아오고 하는 그런 내용은 아니네요.


  <좋은 여행> 그림책은 인물을 중심으로 사건이 전개되는 서사가 있는 내용이 아닙니다.


  줄거리는 없지만 책을 읽는 동안 독자들은 자기가 그동안 여행하면서 겪은 자기만의 서사를 꺼내게 됩니다.


   책에서 자꾸 묻거든요.


  목적지를 몰라도 길을 걷다 알게 되는 여행


  혼자 걷다 누군가를 만나게 되는 여행


  생각지도 못한 일을 맞닥뜨려 오히려 기분 좋은 행운이 되는 여행



  이렇게 <좋은 여행>책은 여행 속에서 겪을 법한 일들을 상기 시켜줍니다.


  작년 여름 아이와 양양으로 둘이 떠났던 여름휴가가 떠오릅니다.


  분명 사진으로 봤을 땐 괜찮은 숙소였는데 막상 도착했더니 도저히 묵을 수 없는 상태였던 리조트. 돈이 문제가 아니라 그곳에서는 잘 수 없어서 아이랑 바로 나왔습니다. 그리고 부랴부랴 다른 호텔을 예약했는데요. 그곳이 가성비 대비 엄청 좋았습니다. 


  아이는 그때 엉망이었던 리조트, 그래서 다른 곳으로 이동한 것을 매년 여름마다 이야기하겠죠? 당시에는 뭐 이런 일이 있냐 싶었고 돈도 손해봤지만 평생 이야기할 에피소드가 하나 생겨서 오히려 좋습니다.


  <좋은 여행> 책을 보는 동안 즐거웠던 추억, 힘들었던 추억, 여러 가지  여행의 추억이 스쳐갑니다.


  표지에 나와 있던 주인공이 발견하는 이것저것을 제 삶 속에서도 발견하려 제 이야기를 들춰보게 되지요.


그리고 앞으로 할 나의 여행. 그 여행에 대한 기대도 품게 됩니다. 


  멈출 때도 있고, 머물러도 괜찮은 시간을 받아들이는 여행.


  <좋은 여행> 책을 읽으며 HAVE A GOOD TRIP~ 해보는 거 어떨까요?




이 내용을 인스타에 올리게 요약해줘. 너무 짧지 않아도 돼. 중간에 나의 경험은 꼭 넣어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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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호
공은혜 지음 / 마음모자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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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호> 공은혜


  나무에 매달려 있는 아이들의 싱그러운 모습이 표지를 장식하고 있는 <환호> 그림책입니다.


무엇에 대한 환호인지 환호의 감정은 무엇일지 궁금한 마음을 가지고 책을 펼칩니다.


이야기는 가을부터 시작됩니다.


떨어지는 단풍 나뭇잎 사이로 열매들도 떨어집니다.




떨어진 열매는 낙엽 속에

눈 속에 숨기도 하고


동물들 먹이가 되기도 합니다.



두꺼운 눈 사이


겨울잠 자는 동물 옆에


겨울잠 자는 열매도 보입니다.


모든 것이 황량해진 겨울 숲


생명은 모두 사라진 듯한 모습이에요.


지금은 아직 더위가 가시지 않은 여름이라 그런지 이 그림만 봐도 시원합니다~



겨울이 끝나갈 때 민들레가 돋아났네요.


저 뒤 하늘이 열리는 거 보니 봄이 오고 있나 봐요.





소리와 함께 꽃이피고


풀이 자라고


봄이 왔어요.


(인터넷 미리보기는 여기까지)


봄이 오니 땅속에 있던 열매도 싹을 틔웁니다.


싹을 튀운 열매를 숲이 안아주고


꽃눈도 움트로 새소리도 들려오고


이건 숲의 환호야~

출처 입력


그렇군요.


이 책에서 말하는 환호는 숲의 환호였어요.


그렇다면 여기서 책이 끝이냐고요?


설마요~


숲은 봄을 넘어 여름으로 가고요.


숲의 환호를 들은 아이들이 숲에서 놉니다.


아이들의 환호와 숲의 환호가 어울려지는


아름다운 소리가 드립니다.


그림책이니까 환호 소리를 그림으로 들려줍니다.


기나긴 겨울을 견디고 봄의 생명력을 받아


싹을 틔우는 열매, 그리고 숲, 생명력 그 자체인 아이들.


이 모든 생명의 환호가 화면 가득 차 있는 그림책 <환호>입니다.


판형도 커서 환호를 온몸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이제 가을로 넘어가는 시기인데요.


이번 가을 다음 봄에 만날 열매를 하나 심어야겠어요.


그리고 내년엔 그림책 환호와 함께 움튼 새싹 옆에서 환호성을 질러보고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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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총 팡팡 햇살그림책 (봄볕) 62
장선환 지음 / 봄볕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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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총팡팡> 장선환 그림책

시원한 파랑색 바탕에 물총을 쏘는 세 아이(?)가 박쥐, 지렁이와 함께 표지를 장식하고 있습니다.

표정을 보아하니 엄청 신나보이네요.

물총 놀이 하느라 그런 가 봅니다.

그렇다면 이 책은 물총 놀이 이야기일 것 같은데 같이 펼쳐 봅시다~


표지를 여니 앞면지에서부터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선풍기가 돌아가는 여름날. 고양이가 늘어지게 하품을 합니다.

그런데 물총을 든 아이들이 전봇대, 담, 풀 뒤에 숨어 있어요. 수도꼭지에선 물방울이 떨어지고 있고요.

무언가 긴장감이 느껴지는 면지에요.


맴맴맴

매미가 우는 아파트 단지 장면입니다.

초록 나무들도 흐물흐물

화단의 초록이들도 흐물흐물

여름날 뜨거운 태양빛 아래 흐물흐물한 식물들입니다.

책 속의 더위가 어떤 더위일지 이번 여름 우리 제대로 느껴봤기에

그림만 봐도 숨이 턱턱 막힙니다.


다다다

잎을 축 늘어뜨린 화분 옆으로 달려가는 발걸음

쥐를 잡던 고양이가 깜짝 놀라 눈동자가 왕방울만해졌어요.

왜냐구요?

바로 다음 장을 보니

아하~~~~ 아이들이 물총 놀이를 하고 있네요.

물총을 맞고 고양이는 놀라서 쥐를 놓치고

아이들은 '촤아아~찍찍찍~찌이이익~' 물총을 쏩니다.


그런데

물총을 맞은 아이들과 고양이, 생쥐가 변합니다.

토마토, 토끼, 구름으로 변한 아이들과 박귀, 지렁이이로 변한 얘네들 어쩌죠?

독자들이 보기엔 얘들 큰일 났는데 얘들은 아랑곳 않고 물총을 쏘며 놉니다.

시들어 고개 숙인 꽃들에게 물총을 쏩니다.

꽃들이 살아나요~~~

화가 나서 불뿜는 공룡이 된 아빠에게 물총을 쏘니

진정되어 웃는 얼굴이 된 아빠로 변신~

이렇게 물총 삼총사는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며 물총을 쏘고

마법을 일으킵니다.

급기야 태양에게도 물총을 쏴요.

그런데 위기 상황이 펼쳐져요. 물총의 물이 떨어진 거죠.

물총 삼총사는 이 위기를 어떻게 넘어갈까요?

궁금하신 분은 책을 직접 보세요~~~~


뒷면지엔 앞면지에 나왔던 아파트 단지 골목이 시원해져 있는 거로 끝납니다.

나무랑 식물들도 살아나 있고 그림자를 보니 해도 서쪽으로 가서서 하루가 지고 있어요.

물총 삼총사 덕분에 모두 시원한 하루를 보낸 하루~가 담겨 있는 그림책입니다.

요샌 젊은이들이 물총 놀이를 더 즐기는 거 같아요.

워터밤도 가고 에버랜드에서 워터페스티벌도 하고 말이죠.

하지만 뭐라해도 물총놀이는 아이들이 여름에 젤 기대하는 놀이죠~~~

여름의 끝자락에 들어선 8월 말.

<물총팡팡>읽고 아이들이랑 마지막 물총 놀이 어떤가요?

덥고 지루한 하루가 신나고 즐겁게 변하는 마법이 펼쳐질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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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발견하는 인류학 수업 - 문화인류학으로 청소년 삶 읽기 사계절 1318 교양문고
함세정 지음 / 사계절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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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를 발견하는 인류학 수업> – 함세정


보통 청소년 책에서 “나를 찾기”는 흔하고 진부한 주제다. 그런데 이 책은 인류학이라는 새로운 렌즈를 들이댄다.


‘내가 누구인지는 나 혼자 결정하는 문제가 아닙니다. 내가 누구인지 알려면 내가 어디에 서 있는지 잘 둘러봐야 하지요.’


신영복 선생님 <강의>책이 생각난다. 


나라는 존재는 관계와 맥락 속에서 정의된다.


이 책은 문화상대주의, 타자화, 위치성 같은 인류학 개념들을 청소년이 겪는 현실 문제와 연결해 보여준다.


특히 와닿았던 부분 👇

“눈치보지 말라는 말은 전혀 간단하지 않습니다. 이 말에는 사회적 압력을 버티고, 그것과 싸워 내라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청소년은 권력도 없고 의무만 많은데, 어른들은 “너만의 길을 가라” 요구한다. 사실은 어른들이 그 길을 내어주어야 하지 않을까?


또, 마거릿 미드가 연구한 사모아 청소년은 ‘질풍노도’를 겪지 않는다고 한다. 그 이유는 사회적 압력이 낮고 가족 외 어른들과 폭넓은 관계를 맺기 때문.


그러니까 사춘기의 반항, 질풍 노도가 본질이 아니고 사회문화에 따라, 맥락에 따라 다르다는 거다.


이 책을 통해 청소년이라는 시기를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을 얻을 수 있다.


이러한 책 내용이 책 표지에도 잘 드러난다. 치마 아래 체육복을 입은 학생, 휠체어에 앉아 농구공을 돌리는 학생, 음악듣는 학생, 책 펴고 폰하는 학생. 다양한 청소년 모습처럼, 내용도 폭넓고 알차다. 쉽지만 깊이 있게, 나와 사회를 새롭게 보게 하는 책.

👉 청소년뿐 아니라 어른이 읽어도 좋다.


#나를발견하는인류학수업 #함세정 #청소년인류학 #책스타그램 #독서스타그램#사계절#사뿐사뿐#나를발견하는인류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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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병아리 인생그림책 44
장현정 지음 / 길벗어린이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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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현정 작가의 마지막 그림책

<내 병아리>입니다.

표지 그림만 봐서는 병아리가 그딱 이쁜 것 같진 않네요.

눈도 게슴츠레하게 뜬 게 중닭정도로 큰 병아리인가? 싶어요.

저 어릴 때(아주아주 오래 전)

학교 앞에서 병아리 파틑 아저씨가 있었어요.

그러면 그 병아리를 사가서 닭까지 잘 키우는 애들이 꼭 한 명씩은 있더라고요.

그 이야기인가 하며 책을 펼쳤습니다.



앞면지 장면이에요.

노란 등 아래 모이를 먹는 병아리들이 있어요. 그 와중에 몇 명은 우리 밖을 쳐다 보고 있네요.



오늘 가장 행복한 날이라고 하는

아이 품에 병아리가 있습니다.

병아리의 노랑과 아이 뺨으 불그스레함만 색이 들어가 있고

자유로운 붓선이 돋보이는 그림이에요.



아이는 병아리가 생겨서 날아갈 것만 같다고 합니다.

(실제로는 병아리가 나네요.ㅋㅋ)

아이는 놀이터에도 데려가고

같이 목욕도 하고

하루 종일 병아리랑 놀아요.

그런데 병아리가 이상하다고 합니다.

이때 나오는 병아리 그림이



표지 병아리 그림입니다.

역시 표지 병아리가 이상한 거 맞았어요.

물에 홀딱 젖은 병아리.

그런데 왜 표지에 이 병아리를 넣은 걸까요?

궁금해 하라고?

암튼

비틀 거리던 병아리가 방 구석에서 픽 쓰러집니다.

아이는 병아리가 죽었다고 울면서 뛰쳐나갑니다.

이후 아이는 병아리와 어떤 일들을 펼쳐 나갈까요?

병아리는 진짜 죽은 걸까요?

나머지 내용은 책을 통해 직접 확인해 보세요~~~

이 책을 보면서 저는 작은 병아리와의 관계를 통해

아이가 타인과 어떻게 소통해야는 지를 알아가는 과정을 배운다고 느꼈어요.

자기보다 작아서 맘대로 하다가

그 생명체가 자기 보다 커지고

둘이 동등해 지는 과정을 작가는 그림을 통해 이야기합니다.

아이들이 글이 아닌 그림을 통해 직관적으로 느낄 수 있을 것 같아요.

장현정 작가님의 자유로운 그림을 볼 수 있는 그림책

<내 병아리>

강추합니다~

#장현정 #내병아리 #길벗 #그림책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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