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팬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레이디 가가에게 배우는 진심의 비즈니스
재키 후바 지음, 이예진 옮김, 이주형 감수 / 처음북스 / 2014년 1월
평점 :
절판


이 책을 읽기 전에 갖고 있었던 레이디 가가의 이미지는 독특하고 괴상한

퍼포먼스를(소고기 드레스를 입는 등) 통해 특별한 매니아층을 형성한

괴짜 가수였다. 가끔 들리는 레이디 가가의 음악은 상당히 듣기에 좋았지만

그 가사 내용은 내가 알고 있던 괴짜 가가의 이미지와 부합 하였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개인적으로 세 가지에 대해 매우 놀랐다.

 

첫 째, 가가의 팬은 전 세계에 6000만명이 넘는다는 점이었다. 아울러

2011년 가장 영향력 있는 연예인 랭킹에서 오프라 윈프리를 제쳤고,

앨범도 무려 8천만장을 넘게 팔았다. 또한 페이스북에서 그녀를 등록한

회원은 총 5500만 명이나 되며 이는 랭킹 3위에 해당된다. 정말 엄청난

기록들이며 그동안 오해했던 괴짜 가가와 특이한 마니아들이 아닌 아닌

전세계가 열광하는 레이디 가가였다.

 

둘 째, 가가는 엄청난 실력파 가수라는 점이다. 저자가 소개하는 가가의

몇몇 곡들을 유투브를 통해 라이브로 듣고 그녀가 얼마나 훌륭한 가창력을

갖고 있는지 알 수 있었다. 여기에서 중요한 점은 아무리 뛰어난 퍼포먼스나

상업적 광고만으로는 광팬을 만들 수 없다는 점이다. 일반 기업들의 경우에도

아무리 훌륭한 마케팅을 하더라도 상품 자체가 획기적이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이다.

 

셋 째, 가가는 신상증후군에 빠지지 않고 기존의 팬들을 위해 노력하였다.

즉 새로운 팬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기 보다는 현재 가가에게 열광하는

팬들에게 최선을 다한다는 것이다. 이는 상당히 획기적인 모습이었다.

유명인이나 유명 기업들은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한다. 그

이유는 새로운 고객을 확보해야 기업이 더욱더 발전하고 성장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하지만 가가는 이와 반대로 기존 팬들에게 최선을 다하였고

이는 입소문과 여러 영상물들을 통해 더욱더 많은 팬들을 불러 모았다.

 

위의 세가지 내용 뿐만 아니라 다양한 방법들을 통해 가가는 다른 가수들과

차별화를 보여줌으로서 전세계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만들어가고 있다.

아울러 정말 자신을 사랑하고 열광하는 팬들과 교감을 하며 그 어느때보다

행복한 날을 보내고 있다. 우리 주변에는 아직도 기존의 고객에게 홀대하거나

어떻게든 이용해 먹으려고 하는 어리석은 기업들을 많이 볼 수 있다. 기업

뿐만 아니라 사회생활, 인간관계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이 책을 통해

다양한 관점에 대해 생각해보고 배울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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