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당장 마케팅 공부하라 지금 당장 경제 시리즈
구자룡 지음 / 한빛비즈 / 2012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KEY POINT: 마케팅을 알고 다양하게 접목시켜라.

마케팅 부서가 아닌 나로서는 다양한 종류의 마케팅 서적들이 전문 서적으로만 느껴졌다. 일단 쉽게 읽히지 않았으며 전문적인 용어와 내용 때문에 완독을 한게 손에 꼽을 정도였다. 하지만 이 책의 경우 나에게 친숙한 사례들을 통해서 좀 더 쉽게 이해를 할 수 있었다. 또한 내가 하는 일에 접목을 시킬 수 있을 정도로 다양한 분야의 마케팅과 성공 요인에 대해 핵심만 제시함으로서 지루하지 않게 완독을 할 수 있었다.

 

이 책을 통해서 얻은 내용은 첫 째, 관점의 다양화이다. 하루에 8시간 일하면서 생각을 하지 않고 그냥 넘어가는게 매우 많았는데, 이 때 내가 다양한 측면으로 생각을 한다면 정말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일 뿐만이 아니라 기본적인 생활을 하면서 이를 아이디어로 도출할 수 있는 스킬을 쌓는 방법을 알려 주었다.

 

둘 째, 시장을 세분화 하면서 고객의 니즈가 아닌 원트를 찾는 방법을 익힐 수 있었다

이는 나중에 투잡을 할 때 상당히 유용하게 쓸 것 같아 좋았다. 시장을 작게 쪼개는 것뿐만이 아니라 비어있는 시장 또는 소외된 잠재시장을 찾는 방법으로 현재의 레드오션속에서 블루오션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주었다. 투잡뿐만 아니라 회사원들 같은 경우 업무에서 아이디어를 창출 해 낼 때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 한다.

 

셋 째, 기업의 핵심 가치 심어라. 페덱스 하면? 익일 배달. 풀무원? 자연은. 커피는? 맥심. 이는 소비자의 머릿속에 깊숙히 자리를 잡은 마케팅의 성공 요인으로 기업들은 소비자들에게 핵심 가치를 심기 위해 엄청난 마케팅 비용을 쏟아 낸다. 최근에는 심화된 경쟁과 완벽해진 업종으로 인해 고객에게 가치를 심어주기 힘들지만 이는 모든 업체의 궁극적인 목적이기에 어느 직급에서나 이를 염두하고 일을 진행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궁극적으로 마케팅은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현실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것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마케팅 부서가 아니더라도 유관부서 직원, 또는 대한민국의 수많은 자영업자들은 이 책을 통해 기업, 개인사업 등 모든 업태가 고객에게 어필할 수 있는 하나의 핵심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겸비해야 한다면 성공에 한 걸음 다가가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