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불가능을 가능으로 만드는 강한 사장이 답이다 - 창업자금 20만 원으로 250억 신화를 창조한 ‘후이즈’ 이청종 회장의 명품경영 바이블
이청종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2년 4월
평점 :
Key Point: 학자들이 예상하는 미래 보고서에 관심을 갖고 아이템을 찾은 뒤 이 도서를 참고로 하여 행동한다.
51. 34. 11 이 숫자의 의미는 중소기업의 3년 생존율, 6년 생존율, 평균수명을 나타낸다.
( % / % / 년 )
지속성장을 위한 기술혁신 및 기술 축척이 쉽지 않다는 얘기다. 원인은 중소기업이 만성적으로 앓고 있는 자금난, 인력난, 기술난 등이다. 이런 난재들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저자는 다양한 경험을 통해 책에 풀어 놓았다. 정말 좋은 사업 아이템을 갖고 있지만 아무것도 준비된게 없는 상태에서 200억의 튼실한 기업으로 만들기까지의 우여곡절과 많은 변수들, 그리고 이를 극복하는 노하우를 소개해주면서 개인사업 및 법인을 만들 계획인 사람들에게 많은 조언을 들려준다.
개인적으로 중소기업에 맞는 인재선정부분을 읽으면서, 대기업출신의 인재를 채용하면 손해를 본다는 부분을 보고 씁쓸함을 많이 느꼈다. 그도 그럴것이 파트가 명확히 구분되지 않은 중소기업에서 다양한 업무에 통달해야 하고 다양한 변수에 대해 즉각적으로 조치 할 수 있는 업무를, 한 업무에 주로 종사하는 대기업 사원이 극복하기에는 많은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만년 대기업사원이 아닌 은퇴 후 법인회사 또는 개인사업을 할 것인데, 십중팔구 망할 수 밖에 없는 이유가 업무지식이 편향되어 있고 변수에 대처하는 방법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이 책을 통하여 크게 얻은 소득은
다른 업무분야에 대해 수시로 공부하고 시각을 넓게 갖고 생활을 해야 겠다는 것이었다.
책을 읽으면서 인상 깊었던 내용은
1. 안 좋은 일이 있어도 웃어야 회사가 리더의 성향에 맞추어 밝아진다.
→ 하루종일 인상쓰고 있으면 부하 직원들이 눈치보고 불안해하여 사내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지않는다.
2. 직원의 경조사에는 가능한 한 참여해라.
3. 모든 사장들이 직원들에게 200% 발휘해줄 것을 원하면서도, 그에 맞는 시스템은 구축해주지
않는다.
4. 2금융권에 손대지마라.
5. 세상속의 트랜드가 무엇인지 항상 알려고 노력해라.
50세 은퇴해서 연금과 노후자금으로 남은 인생을 여행으로 보내며 산다는 것은 점차 허무맹랑한 이야기로 치부되고 있다. 의학의 발달과 더불어 99세까지 일을 한 피터 드러커까지는 아니어도 적어도 70세까지 일을 할 수 있는 계획과 아이템을 갖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이런 아이템을 갖고 일을 진행하며 쉽게 무너질 수 있는 변수들을 줄이기 위해서는 저자가 소개하는 부분에 대해서 숙달을 해야한다고 생각하며, 이 책을 꼭 한번 읽어보기를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