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국사 편지 생각책 1~5 세트 - 전5권 - 스스로 생각하고 놀면서 공부하는 역사 워크북 ㅣ 12살부터 읽는 책과함께 역사편지
박은봉.생각샘 지음, 김중석 그림 / 책과함께어린이 / 2015년 9월
평점 :
'한국사 편지 생각책'은 '한국사 편지'를 읽고 해결하는 워크북 형태로 만들어진 책이다. 그동안 역사 공부를 시작하는 학생들이나 역사 공부를 어렵게 느끼는 학생들에게 가장 먼저 추천하는 책이 '한국사편지'였기에, '한국사 편지 생각책'이 나온 것이 반가웠다.
이 책은 '한국사 편지'와 마찬가지로 시대별로 다섯 권의 책으로 만들어졌는데, 각 권의 소단원은 다시 생각 한 걸음, 생각 두 걸음, 깊이 생각하기, 생각 펼치기, 역사와 뛰놀기, 역사 공감하기의 차례로 구성되어 있다. 역사적 사실이나 내용을 확인하는 단계부터 시작하여 점차 활동과 사고의 폭을 넓혀 가게 구성된 것이 '생각책'이라는 이름이 잘 어울린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양한 활동으로 배운 것을 체화하고 역사적 인과 관계를 살펴 다시 재해석해보는 과정 등을 통해, 역사를 암기과목으로 생각하며 싫어하는 아이들에게 이 책이 역사 공부에 대한 시각을 바꿔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굳이 '한국사 편지' 책을 읽은 뒤가 아니더라도, 학생들이 이 책을 통해 배운 내용을 다시 깊이 있게 이해하고 시대별로 정리해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학습자 중심의 수업을 구상하시는 선생님들도 필요한 부분을 수업에 활용하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