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로 여는 회복적 생활교육 - 존중, 공감, 책임 속에서 함께 만드는 평화롭고 안전한 교실
정유미 지음 / 맘에드림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회복적 생활교육'이란 말을 종종 들었는데, 정확히 어떤 개념인지 어떻게 시작된 것인지 알지 못했다. 특히 회복적 정의의 도입을 통한 학교폭력 예방과 관련한 이야기를 들어 궁금하던 차에, 이 책을 읽으며 그런 막연한 궁금증들을 해소할 수 있었다.

  회복적 생활교육은 잘못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말 그대로 피해를 입은 아이의 회복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캐나다의 한 마을에서 두 고등학생이 일으킨 난동에 대한 해결책으로, 가해자와 피해자 간에 회복적 만남을 가지게 하고 그로 인해 마을의 안전과 평화를 회복한 일이 그 시초라고 한다. 이러한 일련의 회복적 과정이 캐나다 사법 체계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전 세계적으로 교육 제도의 변화까지 만들어내고 있다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이 책은 1장에서 이렇게 존중과 평화, 공동체 의식을 중요시하는 회복적 생활교육의 기본 철학을 공유하고, 2장에서는 그 방법론인 서클에 대한 설명한다. 회복적 생활교육에서 기본적인 대화 방식인 서클은 반 구성원이 동그랗게 둘러앉아 서로의 얼굴을 바라보며 동등한 관계 안에서 존중의 마음으로 대화하는 것이다. 처음 서클을 열 때 주의해야 할 점이나 지켜야 할 약속에 대해서 살펴볼 수 있었고, 서클에서 중요한 개념인 평화의 공간을 상징하는 서클피스, 이야기 참여 기회를 동등하게 제공하는 상징적인 도구인 토킹피스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다.

  그리고 3장에서 5장까지는 회복적 가치와 관련한 다양한 놀이들을 소개한다. 3장의 서클 놀이부터 4장의 존중, 공감, 책임의 회복적 가치를 담은 놀이, 5장에서는 회복적 가치를 의미 있는 배움으로 연결시킨 놀이들을 감정, 문해, 수학, 예술, 과학, 미래교육 놀이로 구분하여 구체적인 방법을 안내하고 있다. 저자가 직접 실천한 활동 사진과 활동 팁을 실어 하나씩 따라해보기 어렵지 않게 하였다. 널리 알려진 놀이들도 많이 있지만, 회복적 정의와 평화로운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으로 놀이를 택하고 실천한 모습들을 만나면서 안전하고 평화로운 교실이 무엇인지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