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학교에서 활용하기
이진명.이재찬.박하느리 지음 / 박영스토리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에게 '평생교육의 시대'라고, 학교를 졸업하면 학습을 마치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평생 배우고 익히며 살아야 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그것은 내게도 역시 해당하는 말이다. 코로나19와 함께 그 전까지는 전혀 생각지 않았던 원격수업이 시작되었고, 다시 대면 수업이 이루어지게 된 뒤에도 블렌디드 러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게 되었다. 그리고 이제는 말로만 듣던 '메타버스'를 교육에서도 활용하기 시작하였다. 게임도 별로 좋아하지 않는 내게는 그 개념이 쉽게 그려지지 않았고, 그저 때가 되면 배워야 할지도 모를 하나의 숙제처럼 느껴졌다. 

이 책은 그렇게 '메타버스'라는 단어만 알고 있을 뿐인 내게도 친절한 길잡이가 되어 준다. 메타버스의 개념과 필요성, 장점 및 유의점에 대해 먼저 설명하고, 교육에 활용할 만한 플랫폼을 그 특징에 따라 소개하여 준다. 화상회의 기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기반, AR과 VR 기능 중심, 게임 기반 플랫폼으로 나누어 제시함으로써 어떤 수업에 어떤 플랫폼을 활용하여 학습해야 할지 조금 더 쉽게 이해가 되었다. 그리고 대표적인 플랫폼들을 각각 설치나 회원 가입 방법부터 하나씩 안내해 줌으로써 메타버스 활용 경험이 없는 초보자도 차근차근 따라해 볼 수 있게 구성하였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메타버스, 학교에서 활용하기'라는 제목에 맞게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내용과 그 후기까지 살펴볼 수 있는 점이 가장 좋았다.  

메타버스가 최고의 학습 방법은 아니다. 아니, 사실 그런 방법은 존재하지 않을 것 같다. 그 수만큼 다양한 아이들의 재능과 흥미에 따라 적합한 교육방식이 다를 테고, 그리고 아이들도 세상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그래서 부모나 교사가 해주어야 할 중요한 역할은 아이들에게 보다 많은 경험을 하게 해주고, 그래서 새로운 배움에 도전하고 생각하며 해결하는 과정을 더 많이 겪어 볼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아닐까 싶다. 내가 잘 모른다고 아이들에게서마저 그 기회를 뺏지 않도록, 배우는 일을 게을리 하지 않는 선생님들이 만들어주신 책을 따라 나도 한 걸음 내딛어 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