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에 바로 쓰는 AI, 미래교육을 준비하다
송기상.신수범.전인성 지음 / 비상교육 / 2022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교사가 되고 얼마 안 되어 ICT교육이라는 말을 흔하게 듣게 되었다. 수업 지도안을 작성할 때도 활용하는 ICT자료를 따로 적도록 했던 기억이 난다. 그러다 몇 년 전부터는 스마트 교육, 소프트웨어 교육, 코딩 교육, 메이커교육이라는 말을 자주 접하게 되었고, 더하여 인공지능과 메타버스라는 개념들을 만나고 있다.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이 사회를 변화시켜 왔고, 그러한 사회의 변화는 교육 현장에도 끊임없이 변화를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교사가 아는 만큼, 관심 있는 만큼 학생들에게 가르칠 수 있음은 당연한 사실이다. 독서교육에 관심 있는 교사는 학생들의 독서 지도에 열의를 다할 것이고, 미술교육에 관심 있는 교사는 학생들의 미적 체험에 보다 집중할 것이다. 반대로 ICT교육, AI교육에 대해 잘 모르고 관심도 없는 교사라면 그러한 교육 활동에는 소홀해지기 쉬울 것이다. 그래서 다양한 학생들을 만나고 그 수만큼 다양한 재능을 접하는 교사로서, 그리고 과거의 지식보다 미래를 살아갈 힘을 길러주어야 할 아이들을 만나는 교사로서 사회와 교육의 흐름을 부단히 쫓아가려는 노력을 더할 수밖에 없다. 이에 IT 기반 교육 활용을 위해 꾸준히 배우고 연구해 온 선생님들의 이 책은 제목처럼 '미래교육을 준비'하는 고마운 길잡이가 되지 않을까 싶다.

이 책을 인공지능의 개념으로부터 출발하여 미래교육의 방향을 안내하고 데이터, 알고리즘, 머신러닝 등의 기초 개념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그리고 역시나 가장 유용한 것은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들을 학교 교육 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그 다양한 실제 사례들을 만날 수 있다는 점이다. 디지털 기기나 AI에 대한 특별한 관심이나 지식이 없었던 터라 이 책을 혼자 끝까지 집중해서 읽는 것이 쉽지는 않았다. 제대로 이해하고 수업에의 활용 의지를 다지기 위해서 관련 연수를 함께 들으며 읽으면 더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