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적응 놀이 - 6세부터 9세까지 공부머리 키우는
박희진 외 지음, 김한결 그림 / 테크빌교육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러 가지 교수·학습 방법 중 요즘 그 중심이 되고 있는 것 중 하나는 '놀이'이다. 아니, 짧게 주목받고 사라지는 여러 방법들과 달리 '놀이'는 꾸준히 교육의 화두가 되어 왔고 지속적으로 연구되고 개발되고 있다. 그래서 교사들이 집필한 놀이학습과 관련한 서적도 참 많은데, 이 책은 제목부터 '학교 적응 놀이'라 하였듯이 취학 전 놀이부터 다루고 있는 것이 특징적이었다.
  첫 장에서는 아동기에 놀이 활동이 왜 중요한지, 놀이의 효과에 대해 이야기한다. 최신 자료들을 많이 포함하여 알기 쉽게 설명해주고, 이를 통해 책의 저자들이 속한 전남 학습자중심교육연구회의 연구 목적도 엿볼 수 있었다. 
  책의 나머지 부분은 모두 직접적으로 놀이 활동을 소개하며, 놀이를 크게 학교 적응 놀이와 교과 연계 놀이, 야외 체험 놀이, 전통 놀이, 협동 놀이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학교 적응 놀이와 야외 체험 놀이는 취학 전 아동이 있는 부모가 가정에서 적용하기에, 그리고 전통 놀이나 협동 놀이는 저학년 학생과 학급에서 적용하기에 보다 유용하게 생각되었다. 교과 연계 놀이는 주로 과학 놀이였는데, 그 학습 내용은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고학년까지 학습 내용이 광범위해 보였는데, 학습 내용의 수준과는 관계없이 비교적 그 재료나 실험 방법이 간단하여 가정에서도 따라하기 좋은 놀이를 소개하는 것 같았다. 각각의 놀이 방법을 그림이나 사진과 함께 설명하여 이해를 쉽게 하였고, 특히 놀이 과정에서 아이들과 나눌 수 있는 대화 팁을 제시하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교사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적용하기 쉬운 놀이 프로그램들을 소개하고 있어, 어린 자녀들의 가정에서의 교육 활동이 궁금한 부모님께 더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