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학년 수업놀이 - 지도서와 함께 보는 단원별 놀이 총정리
주성환 지음, 옥이샘(옥상헌) 그림 / 지식프레임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놀이교육', '놀이치료' 등의 용어가 등장하며 '모여서 즐겁게 노는 일'을 뜻하던 놀이의 개념이 점차 확장되고 있는 듯하다. 학교 교육과정에서도  놀이를 통하여 학생들의 바른 인성과 창의성을 키우고 즐거운 학교문화를 조성할 수 있다며 그 역할과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하지만 학생들에게 즐거운 놀이가 교사에게 때론 무의미하거나 때론 부담스러운 활동으로 느껴지기도 한다. 많은 학생들을 만족시키는 새로운 놀이를 계속 생각하는 것도 쉽지 않지만 수업 시간의 놀이 활동이 교육의 의미를 살리고 효과를 높이기보다는 학생들의 흥미만을 위한 이벤트로 그치는 경우가 적지 않기 때문이다. 수업과 관련한 적절한 놀이를 선정하여 '놀이'와 '교육'의 균형을 잡기가 쉽지 않다.

이 책은 그런 고민으로 만들어진 책이다. 특히 학습 내용이 적고 학생들의 집중 시간이 짧은 저학년 수업에서 놀이는 큰 비중을 차지하는데, 수업 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놀이들이 저학년의 교과별, 단원별로 정리되어 있어 책을 보며 수업을 준비하기 쉽도록 구성되어 있다. 해당 수업 내용에 관련 있는 몇 가지 놀이들을 함께 제시함으로써 계획한 수업의 흐름이나 학급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놀이를 선정할 수 있어 유용하다. 행사로서의, 보상으로서의 놀이가 아니라, 수업에 자연스럽게 녹아든 놀이로 학생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수업을 준비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