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심을 담다 - 역사가 이어주는 부모와 자녀의 이야기
홍순지 지음 / 히스토리퀸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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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협찬 #사심을담다


역사로 자녀와 함께 한다. 

그냥 아이들에게 우리나라의 역사를 많이 알려 노력하였고, 지금까지의 역사의 숨길을 느끼기 위해 여행도 다녀 보았으며, 박물관을 둘러보고, 고궁도 함께 거닐기도 했었다. 하지만, 그건 그저 교육의 일환이었지, 나와 자녀. 이 둘을 엮어서 함께 하지는 않았던 것 같다.


새로운 시선이었다.

그냥 아이에게 역사에 대해 올바른 지식만을 심어주는 것이 아닌, 역사 안에서의 부모의 노릇과 자녀의 교육을 함께 인용할 줄이야. 역사에 나오는 사건들에서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들을 분별하게 하며, 인물들을 통해 길러야 하는 소양까지. 역사가 품고 있었지만 우리는 제대로 알지 못했던, 아니 생각조차 하지 못했던 그 수많은 지혜들을 [사史심을 담다]를 통해 배워나갈, 아니 마음속에 담아갈 것이다.


역사의 한 자락 끝에서 자녀교육을 한다는 것. 나와 아이는 [사史심을 담다]를 읽으면서 서로가 어떤 생각을 할까. 이 책에서는 총 4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모든 장에서 자녀를 키움에 있어 역사의 사건을 재발견하고, 그 인물들에 나와 내 아이들을 빗대어 보면서 다시금 현재의 일상과 상황들을 정리해 나간다. 부모와 자녀와의 문제가 있을 때에는 역사 속 부자, 부녀 지간을 떠올려 보기도 하며, 진정 부모가 가져야하는 덕목이 무엇인지, 자녀에게 무엇을 올바르게 가르쳐야 할지를 배운다. 그리고 무엇보다 더 단단해져야 하는 부모와 자녀의 마음을 역사로 어루만져준다.


부모로서 자녀를 가르침에 언제나 좋은 상황만 있는 것은 아니다. 그날의 상황과 아이의 성향에 따라서도 달라진다. 실수와 실패에 대한 것들을 역사 속에서 다시금 배운다. 그들은 그런 상황 속에서 어떻게 자신들을 바꾸고 그 일들을 헤쳐 나갔는지에 대해서 말이다. 역사 속에서 꿈을 키워 나가는 방법을 배운다. 


그렇게 [사史심을 담다] 1장에서는 나를 다스리는 사(史)심으로 내가 배우고 경계할 것과 필요한 것에 대해 배우며, 2장에서는 자녀를 위한 사(史)심, 3장에서는 부모를 위한 사(史)심, 마지막 4장에서는 사(史)심이 알려주는 부모의 방략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 안에서 삶을 대하는 태도와 조선의 왕과 독립운동가를 통한 부모로서 갖추어야 할 태도를 배운다. 그리고 역사 속의 위인들을 통해 부모에게 자식을 위한 지침을 알려준다. 


우리는 모두가 완벽하지 않다. 역사 속의 인물들도 우리에게 위인으로 알려져 있지만 그들도 역시나 사람이다. 하지만 그들도 반성하고 실수를 인정하고 다시 배우고 나아갔기에 우리가 배울 점이 있는 것이다. 그들의 삶에서, 역사 안에서 다시 한 번 돌아보는 계기가 될 것 같다. 이 책을 통해 새로운 시선을 발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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