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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직아이 샘 보라 1단계 ㅣ 로직아이 샘
로직아이 샘 집필위원 지음, 박우현 감수 / 로직아이(로직인) / 2025년 11월
평점 :

#교재협찬 #무엇을하든독서가먼저다_로직아이샘_1단계보라
마침 아이들 독서와 관련되어서 ‘조이엘 작가님’의 북토크를 다녀왔다.
AI가 발전하고 있는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 하는 생각들을 해보면서 역시나 정답은 ‘독서’ 그리고 ‘질문’이었다. 내가 책을 읽고, 생각을 하며 그로 인해 논리 비판적 사고가 생기고, 이로 확장해서는 성찰의 단계까지 이른다면 얼마나 좋을까?
독서로 인해 ‘내 아이는 어디까지 올라갈 수 있을까?’
유아기 때와 적어도 초등 저학년 때까지는 부모들이 정말 책을 많이 읽힌다. 하지만 초등 중학년이 넘어가면서부터 학원을 다니고, 고학년부터는 숙제와 시험에 치이면서 책을 읽을 시간도 부족하고, 책을 읽을 시간이 있다 하더라도 마음의 여유가 없다. 책을 읽으면 ‘이 시간에 공부 하나라도 더 하지.’ 혹은 ‘지금 책을 읽는 게 맞을까?’ 등 책보다는 다른 것들을 더 우선시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그것이 지금의 현실이고 참 안타까운 상황이다.
독서를 하다보면 은유적 감각과 직유법 등 다양한 영역들을 배우게 된다. 글쎄, 배운다기 보다는 느끼게 된다. 독서는 나의 생각을 대변해주기도 한다. 그렇게 초등 글쓰기의 시작인 1단계_읽고, 듣는 단계를 지나면 이제 2단계인 쓰기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무엇을 하든 독서가 먼저다_로직아이 샘_1단계 보라” 교재는 오로지 독서지도만을 위해 만든 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가르치는 사람과 학생들은 해당 도서를 꼭!!! 읽어야만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이 활동을 진행할 수 없다. 책을 읽고, 해당 교재의 문제를 풀다 보면 다시 한 번 더 책을 들여다볼 수밖에 없다. 그렇게 되면 한 권의 책을 적어도 두 세 번은 읽는 셈이 된다. 교재 또한 단계별로 있어서 학생들의 나이, 성향, 독서 능력에 따라 활용하면 아주 좋을 듯하다!!
책을 선정하고, 왜 이 책이 선정되었는지 나와 있는데, 이 부분은 부모(혹은 선생님)가 읽음으로써 아이들에게 적용하면 좋을 것 같다. 그리고 “무엇을 하든 독서가 먼저다_로직아이 샘_1단계 보라”의 활동지에는 ‘따라 쓰기’, ‘이솝 우화’, ‘낱말 퍼즐’ 같은 활동들이 있어 상황에 맞게 적용하고, ‘상상하기’, ‘책 속에 답이 있다’, ‘그렇게 깊은 뜻이!’, ‘내 생각이 중요해요’처럼 내가 이 책을 읽은 후의 모든 이야기들을 글로 표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질문들이 포섭해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문제에 집중해요’는 아이들이 진정 이 책을 꼼꼼하게 읽었고, 잘 기억하고 있는지 확인도 할 수 있다.
아이와 “무엇을 하든 독서가 먼저다_로직아이 샘_1단계 보라”을 하면서 가장 좋았던 점은 이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꼭 해당 도서를 읽어야 한다는 점이었다. 책의 내용이 나와 있는 것도(문제집처럼), 요약이 되어 있는 것도 아니다. 진정 가르치는 이도, 받는 이도 함께 읽어야 한다는 것. 이것이 가장 큰 장점이지 않을까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