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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라고 묻는 아이들 - 어린이의 생각이 자라는 초등 논술 동화
오현선(라온오쌤) 지음, 배선영 그림 / 한경키즈 / 2025년 6월
평점 :

#도서협찬 #왜라고묻는아이들
이 책은 노키즈존에 대하여 논설문을 쓰는 과정을 이야기로 풀어서 나타낸 책이다.
나도 이 책에서 나온 논설문 쓰는 법.
서론, 본론, 결론을 바탕으로 쓸 수 있게 되었다.
노키즈존을 반대합니다. 이유는
첫째, 어린이들만 차별하는 것은 타당치 않다. 노키즈존은 어린이들의 출입을 금지 시키는 것인데 어린이들의 자유로운 출입을 제한하는 건 자유를 억압하는 것 같다.
둘째, 요즘 한국은 저출산 국가인데 노키즈존을 만들면 아이를 낳을 이유가 하나라도 더 줄어들어서 출산율이 더더욱 낮아질 것 같다.
어린이들만 차별하는 것은 타당치 않고 요즘 한국이 저출산 국가 이므로 나는 노키즈존을 반대한다.
『“선생님, 아무래도 저는 노키즈존 찬성으로 입장을 바꾸어야 할 것 같습니다!”』 p.134
토론할 때 자신의 의견에 따라서가 아니라 근거를 들기 쉽거나 재반박이 어려워 입장을 바꾸는 것은 옳지 않다고 책에서 나와 있다.
나도 이러한 이유로 쉽게 쉽게 입장을 바꾸지 않도록 노력해야겠다.
논설문 쓰는 기술이 한층 더 성장한 것 같고, 노키즈존에 대해 더 잘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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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생님, 노키즈존에서 예스 키즈데이로 변화시키는 일을 직접 해보니까 정말 뿌듯해요. 제가 마치 사회의 한 구성원이 된
것 같아요.”
성찬이가 뿌듯한 표정으로 말했다.
“사회 구성원 맞지! 너희들 모두 어린이 시민인걸. 앞으로도 이렇게 생각하는 논술 삼인방이 되기를 선생님이 응원할게!”』
- 우리는 생각하는 어린이 p.195
“왜?”라는 질문으로 시작한 일이 아이들을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만들어 버렸다.
우리 어른들은 아이들은 마냥 아무 생각할 줄 모르는 그냥 어린 아이들, 아무것도 할 줄 모르는 아이들로만 생각한다.
그렇기에 모든 일에 어른들이 주로 결정을 하지 아이들에게 생각할 시간과 기회를 주지 않는다.
그냥 아이들에게 그 결정에 따르라고만 한다.
하지만 이번 책을 통해 우리 어른들도 다시 한 번 생각을 해봐야 할 것이다.
비록 아이들이 모든 것에 부족할지는 모르나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우리 어른들이 모르는 새로운 생각을 할 수 있다는 것을.
그런 생각과 기회를 뺏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이런 동화로 아이들이 글쓰기 기술을 무조건 늘리는 것이 아닌 생각하는 과정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어쩌면 지금의 현대를 살아가는 아이들에게 더 필요한 부분이지 않을까 싶다.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것.
동화로부터 논술을 시작하는 것.
처음 논술을 접하는 아이들에게는 쉽고 재미있게 다가갈 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