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의 역사 공부 - 사마천, 우리에게 우리를 묻는다
김영수 지음 / 창해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김영수

지은이 김영수는 지난 31년 동안 사마천과 <사기>, 그리고 중국을 연구하고 22년 동안 중국 현장을 150차례 이상 탐방해온 사마천과 <사기>에 관한 당대 최고의 전문가이다. 저자는 지금도 사마천과 중국의 역사와 그 현장을 지속적으로 답사하고 미진한 부분을 계속 보완하는 연구를 하고 있다.

 

 

이 책은 저자가 10년에 걸쳐 여러 매체에 기고했던 글과 새롭게 쓴 글 97꼭지의 글들을 7개의 범주로 나누어 놓은 책이다. 주로 사마천과 <사기>의 정신과 내용을 많이 다루고 있다. 역사를 통해 현재를 통찰하고 미래를 예측한다는 말을 자주 접해보았지만 그러한 경험을 해본 기억은 나지 않는다. 하지만 <리더의 역사 공부>를 통해 역사를 살펴보고, 그에 대한 저자의 생각을 통해 간접적으로나마 이를 경험해보았다. 각 꼭지마다 달린 명언명구는 읽는내내 통쾌함마저 든다.

 

 

 

1. 역사는 기록이 아니라 기억이다.

- 역사는 이제 역사가의 전유물이 아니라 누구나 자유롭게 기록하고 꺼내볼 수 있는 기억이다.

2. 옳은 길은 한 번도 편한 적이 없었다.

- 위대한 업적을 남긴 인물들에 대해 배워야 할 것들

3. 백성이 부유해야 나라도 부유해진다.

- 성장과 분배의 문제에 관한 주제

4. 권력은 힘을 나누는 것이다.

- 권력과 거기에서 파생되는 문제

5. 언격이 인격이다.

- 말의 격이 곧 인격이다.

6. 좀 알자, 중국

- 중국 지도자들의 언행과 인문학적 소양 및 리더십

7. 지식이 해방된 시대

- 지식이 해방된 집단지성의 시대와 옛사람들의 철학

 

 

 

 

_부끄러움을 모르면 못할 짓이 없다

<성리대전>(성리학설을 집대성하여 편집한 명나라 때의 책)을 보면 "사람을 가르치려면 반드시 부끄러움을 먼저 가르쳐야 한다. 부끄러움이 없으면 못할 짓이 없다."고 했다.

우리 사회 각계각층의 사라사욕에 눈이 어두운 자들을 꼬집으며 작가가 인용한 성리대전의 한 구절이 인상 깊다. 뉴스에서 연일 떠들어대는 정치인의 정치인 답지 못한 이야기, 한 기업을 이끄는 기업가의 비도덕적인 이야기들 속에서 그들도 부끄러움을 배웠더라면...혹은 부끄러움을 잊지 않았더라면 어땠을까하는 생각을 가져본다. 아이에게 부끄러움을 가르치는 부모가 되고 싶다.

 

 

 

 

_보수주의자 공자, 분배와 공평의 문제를 말하다

"불환과이환불균, 불환빈이환불안."

(재부가 적다고 적정하기보다는 분배가 고르지 못한 것을 걱정하고, 가난을 걱정하기보다는 불안을 걱정한다.)

분배의 불공정과 불공평이 불안을 가져오는 주된 요인임을 지적한 명구라고 한다. 공자도 분배의 균형이 나라의

안정을 유지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임을 알고 있었다니. 정치적으로 탁월한 사람이었구나싶다. 어디선가 이런 이야기를 들은 적이다. 한 사람으로서 가장 부당하고, 억울하다고 느낄 때가 불공평할 때라고 한다. 작가는 나라의 정책뿐만 아니라 기업경영이나 관리학 등 모든 분야에서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할 대목이라고 지적한다. 기득권에 유리하게 왜곡된 사회구조가 아닌 철저하게 모두가 납득할 수 있는 분배과 공평이 결코 쉽지 않겠지만, 이를위해 계속해서 노력한다면 조금은 덜 불안한 사회로 다가갈 수 있지 않을까.

 

 

그 옛날, 성인의 말씀으로 우리 사회의 현 상황을 논의하고, 재해석하자니 꽤 흥미로웠다. 짧은 글귀지만 이마를 탁치게 하는 구절들을 보고 있으니 선경지명을 가졌던 그 지혜에 감탄하게 된다. 작가의 의중대로 역사적 사례를 통해 오늘날 우리 그리고 나에게 던지는 질문이 적어도 내겐 울림이 되어 작은 파장을 일으킨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