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잡 말고 N잡 하기 - 돈걱정 없이 사는 N잡러의 세계
장이지 외 지음 / 미래와사람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제/경영/재테크] 투잡말고 N잡하기


 

어릴 땐 회사원이 매달 급여도 따박따박 들어오는 것이 가장 하고 싶었던 직업 중에 하나였고 안정적으로 보였다. 평생직장, 평생직업이라는 개념은 요즘에 와선 많이 희미해졌는데, 이젠 투잡, 쓰리잡을 떠나서 N 잡의 시대가 왔다. 아직 나는 N잡이라고 할 수 없고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돈 걱정 없이 살고 있는 N잡러의 세계가 궁금해서 책을 펼치게 됐다.

총 10명의 N잡러들의 이야기를 담은 책이며 목차도 N잡러들의 에피소드별로 나누어져 있다.

장이지 : 퍼스널 브랜딩 전문기업 브랜딩 포유 대표

이태웅 : 크레이지머니 (구 도나비스쿨) 대표

백경혜 : 재테크 코칭 리치멘토 대표

김중현 (주) 인슈코아 보험금융 GA 광주지사장

김근아 : 황금비 에스테틱 대표/ K뷰티 겸임교수

권소영 : 인스타그램 해피판다 아카데미 대표

이국화 : 이국화아뜰리에 대표

김서한 : 1인CEO협회 (구 1인식품 기업연구소) 대표

김승리: 요요방지 빅시다이어트 대표

박미성 : 한국유기농설탕진흥원 원장

장이지대표는 10가지의 N잡을 갖고 있는데, 하는 모든 일이 관심사로부터 확장이 되고 있다고 한다. 간단하게 다양한 직업을 갖고 있다는 것만이 N잡이 아니라 본인 스스로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일들끼리 밀접한 관계성을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잠시 멈춰 서서 현재 본인이 목표하고 있는바와 어디를 향하고 있는지 알고 있는지 곰곰이 생각하고 들여보는 시간을 갖는 것을 추천하고 있다. 또한 본인의 시간 활용법에 대해서 설명을 하고 있다. 현재 실천하고 있는 부분도 있고 새롭게 시작할 수도 있는 부분이 있어서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첫 번째, 항아리에 모래와 돌을 함께 넣을 때, 최대한 많이 넣으려면 먼저 큰 돌을 넣어야 합니다.

두 번째, 이제 항아리에 큰 돌을 넣었으면 모래를 채울 차례입니다. 바로 모래와 같은 자투리 시간을 최대한 활용해 보세요.

세 번째, 끼어드는 일들에 대해 정중하게 거절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네 번째, 설거지와 청소를 하며 좋아하는 프로그램을 시청해 보기입니다.

다섯 번째, 위임을 하는 것입니다.

여섯 번째, 할 일들의 리스트를 폴더화해보세요.

책은 본인이 어떻게 N잡을 갖게 됐는지에 대한 계기와 현재 하고 있는 N잡에 대해서 설명을 하고 있고, 인터뷰 형식으로 진행이 되고 본인만의 N잡을 실행하기까지의 노하우를 설명해 주고 있다. 사람은 모두 같을 수 없고 본인만의 방식이 다 다르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야 된다고 생각이 들었다.

N잡에 대한 생각의 변화는 코로나19의 이후로도 많이 변화된 것 같다. 아직까지도 이어지는 코로나로 인해서 직장을 잃은 분들도 많았을 텐데 특히나 수출입, 여행업계, 숙박업계에 많은 타격을 입었기 때문에, 당장 이 직업이 없어진다면 뭘 해 먹고 살지?라는 인식의 변화로 이렇게 있어선 안되겠다는 결심도 많이 했을 것이다.

N 잡은 굉장히 다양하고 광범위한 범위이다. 돈을 떠나서 자아실현에 대한 장이기도 하다. 성격이 다른 N잡을 여러 개 갖고 있기엔 쉽지가 않다. 본인을 돌아보고 파생되거나 부수적으로 이어져있고 도움이 되는 직업들을 찾아보고, 그걸 알기 위해서라면 나를 잘 알아야 한다. 요즘 퍼스널 브랜딩에 관련된 책들을 읽고 있는데, N잡을 하기 위해서라면 마케팅을 함께 공부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N잡을 시작하고싶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지 모르는 분들께 추천드리고 싶은 도서이다.



리뷰어스클럽을 통해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솔직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