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트 브랜딩 First Branding - 압도적인 브랜딩은 어떻게 가치를 창출하는가?
국도형 지음 / RISE(떠오름)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First Branding

압도적인 브랜딩은 어떻게 가치를 창출하는가




국도형 저자는 국내 1호 개인브랜드 매니저로 동국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광고 홍보학 석사 과정을 졸업하였다. 현재 (주)넛지스토리 대표이사, 한국사회공헌협회 회장, 한국저널리스트대학 마케팅기획 교수, 재단법인 도봉문화재단 이사 등 굉장히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을 하고 있다.

브랜드의 사전적인 의미는 사업자가 자기 상품에 대하여, 경쟁업체의 것과 구별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기호·문자·도형 따위의 일정한 표지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명품 브랜드는 한 해에도 몇 회차나 가격 인상을 진행하고 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그 브랜드 제품을 소유하고 싶어서 거액을 지불하여 구매까지 이어지곤 한다. 이렇게 브랜드에는 막대한 영향력을 갖고 있는데, 이걸 사람에게 적용하면 어떨까?




프롤로그

Part 1. 개인브랜드, 왜 필요하지?

1. 창업? 어렵고, 취업? 힘들다!

2. 개인브랜드, 듣기보단 실천하라

3. 단점은 최고의 장점이 된다

4. 안정적인 삶을 원하는 당신, 자기 브랜드를 개발하라

5. 그래서, 대체 브랜드라는 게 뭔데?

6. 개인브랜드 만들기, 제대로 알고 시작하자

7. 나를 찾는 기술, 경험에 질문하라

8. 인생에서 ‘진짜 자유’를 획득하라

Part 2. 사람들은 ‘누구나’ 돕지 않는다

1. 사람들은 ‘누구나’ 돕지 않는다

2. 당신이 ‘누구나’가 되지 말아야 하는 이유

3. 기업을 대표하는 로고, 당신을 대표하는 것은 무엇?

4. 기회를 찾아오게 만드는 법

5. 예외 없이 무조건 돈 버는 2%의 비밀

6. 당신의 몸값은 얼마인가? - 내 몸값은 내가 정한다

7. 당신의 클래스는 당신 옆 사람으로부터 결정된다

8. 영향력 있는 사람이란 누구인가?

9. 영리하게 도우라

10. 개인브랜드의 시작과 끝, ‘사람’이다

11. 내 무기는 무엇일까?

12. 인적 네트워크 넓히기-무기 활용법

13. 아무것도 가진 게 없는 사람이 인적 네트워크를 넓히는 방법은?

14. 만나는 사람을 바꾸려면 내 위치를 바꿔라

15. 인지도와 유명세의 허상

16. 타인을 돕는 일은 곧 나를 돕는 일이다

Part 3. ‘나’라는 브랜드의 체력을 기르자

1. 긍정적 마인드를 가져라

2. 포기하지 말고, 꾸준하게 버티는 게 핵심이다

3. ‘할 수 없다’라는 사람을 경계하라

4. 밑바닥부터 올라가라

5. 강력한 자기 확신을 가져라

6. 끊임없는 자기 성찰을 하라

7. 수입원의 종류를 넓혀라

8. 당장의 성과보다 이후를 생각하라

9. 사기꾼이 되지 않고 ‘진짜’ 브랜딩을 하는 방법은?

Part 4. 개인브랜드 실무전략

1. 브랜드 아이덴티티-가치를 알리고 공감하는 팬층을 확보하라

2. 어떻게 알 것인가? 지칠 때까지 질문하라-내 진심을 스스로 수긍하게 될 때까지

3. 단어를 나열하여 키워드를 뽑아내라-가능하면 가장 넓은 패러다임을 뽑아내라

4. 키워드를 통해 ‘나만의 타이틀’ 설정하기

5. 나만의 타이틀 만드는 법은 무엇인가?

6. 포털 검색을 통해 키워드를 분석하자-보이는 것이 전부다

7. 브랜드의 일관성-노출되기 전에 행동을 시작하라

9. 한 문장으로 나를 설명하라 - 브랜드 슬로건

10. 브랜드에 대한 이유와 명분을 만들자-브랜드 스토리

10. 개인브랜드 스토리 만드는 법

Part 5. 도구 활용법

1. 개인 브랜드 도구란 무엇인가?

2.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SNS)

3. 책 출판하기

4. 유튜브 운영하기

5. 칼럼니스트 활동하기

6. 단체 설립하기

7. 방송 출연하기

8. 포털 인물 등록 실전 비법

에필로그





사람의 기대수명이 의학이 발전함에 따라 점점 늘어나고 있는 시대이다. 100세보다 더 살 수 있는 지금 현재 우리가 가장 중요시 생각해야 하는 것은 무엇일까? 평생직장이 없는 현재에 저자는 안정적인 삶을 꿈꾸고 있다면 본인에게 투자하라고 이야기를 하고 있다. 나 자신을 브랜딩화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사업을 하는 사람에게 선택이 아닌 필수로 해야 하는 것 중에 하나가 개인 브랜드화인데, 내가 사업을 하지 않아도 나에 대한 투자 역시도 필수라고 할 수 있다.





퍼스트 브랜딩을 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알아야 하는 것은 나에 대해서다. 내가 어떤 사람인지에 대해서 고찰해야 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무엇을 좋아하고 내가 누구인지 무엇을 잘하는지 정말로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바탕으로 덧칠을 해나가면 된다. 남의 실패는 나의 실패가 아니다. 실패가 나의 실패로 진정으로 거듭날 때 오롯한 나만의 경험이 된다는 말이 정말 인상 깊었다. 또한 사람들은 '누구나' 돕지 않는다. 냉정하게도 그렇다. 내가 특정 분야에 영향력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 먼저 내 곁에 있는 사람들과 함께하는 사람들이 누구인지 돌아볼 필요가 있다.






 


본인을 브랜딩 화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몇 가지가 있는데 그중 하나가 긍정적인 마인드이다. 이 긍정적인 마인드의 큰 장점은 지금 당장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목표를 위해서 더 넓은 시야를 제공한다는 것에 있다. 또한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하는 것, 부정적인 생각을 조심하는 것, 본인은 할 수 있다고 되뇌는 것 자기 성찰을 하는 것 모두 브랜딩뿐만 아니라 인생에 있어서도 가장 중요한 일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내가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뿐만 아니라 점점 다양한 매체로 확장하고자 하는 것도 브랜딩화의 일부라고 할 수 있겠다. 내가 좋아하는 것, 할 수 있는 것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지 궁금하신 분 그리고 안정적인 삶을 꿈꾸는 분들이라면 이 책을 꼭 먼저 읽길 추천하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작성한 솔직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