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회계와 재무제표 먼저 알고 시작하라
곽상빈 지음 / 원앤원북스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고 싶었던 건

재무제표를 처음으로 접했던 것은 직업을 회계 쪽으로 옮기고 싶었기 때문에 배우게 됐던 회계, 세무 자격증을 공부했을 때였다. 그전까지 재무제표를 볼 일은 단 한 번도 없었고, 공부하며 공부할수록 아 내가 모르고 있던 게 참 많았다는 생각이 들었다. 현재 나는 직장인이지만 남편은 프리랜서이다. 그리고 본인만의 사업을 하기 위해서 자금을 모으고, 준비를 하고 있는 단계인데 이러한 스타트업에 가장 먼저 공부해야 하는 것이 바로 회계 관리라고 할 수 있다.

목차

서문_스타트업이라면 회계관리는 필수

1장. 스타트업, 회계와 재무부터 챙겨라

준비된 기업만이 살아남는다

자금유출 전략을 세워야 하는 이유

주주들이 법인의 이익을 실현하는 방법

결산을 위한 재무제표 관리

벤처기업 인증이란 무엇인가?

병역특례제도 알아두기

반드시 알아야 하는 노무관리 리스크

세무조사, 미리 대비하자 ①

세무조사, 미리 대비하자 ②

정관이란 무엇인가?

정관 설계부터 절세가 시작된다

정관의 특수조항 설계

2장. 회계와 재무제표의 첫걸음

재무제표란 무엇인가?

재무제표로 기업 분석하기

재무제표 분석의 삼박자

재무제표를 이해하려면 차변과 대변부터

계정과목 바로 알기

재무상태표 제대로 알기

재무상태표로 본 자금의 조달과 경영

기업의 안정성 검토하기

재무상태표를 통한 분식회계 유형

손익계산서로 당기 성과 확인하기

영업수익, 당기순이익 추세로 안정성 파악하기

현금흐름표 기본기 다지기

현금흐름표 작성법 익히기

주석도 재무제표다

3장. 알수록 쓸모 있는 회계상식

사업자들이여, 회계하라

회계의 분류

일상에서 회계의 필요성

우리가 잘 몰랐던 회계의 역사

만능 공식, 회계등식

혈액순환과 같은 회계의 순환과정

부기와 기장, 전표란 무엇인가?

회계감사란 무엇인가?

제품의 원가를 계산해보자

관리회계와 세무회계

회계의 중심, 회사란 무엇인가?

공정가치와 공정가치 회계의 문제점

4장. 스타트업이 꼭 알아야 할 세무상식

세금, 피할 수 없으면 잘 준비하라

부가가치세란 무엇인가?

소득세, 법인세란 무엇인가?

스타트업을 위한 절세 정보

사업소득자의 분류마다 세금도 다르다

세무사 도움 없이 세금 돌려받기

개인과 법인의 세금 차이

세무신고 시 주의사항

사업자등록의 모든 것

사업자등록, 실제로 해보자

정부지원제도 파헤치기

임원보수 지급규정은 반드시 검토하자

임원퇴직금 지급규정은 반드시 검토하자

부록 1_유튜버를 위한 세금상식

부록 2_향후 세금 정책 전망

 

저자 소개

곽상빈 저자는 김앤장 법률사무소 소속 변호사이며 연세대학교 경제학과 아주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졸업 외에도 공인회계사, 증권분석사, 감정평가사, 변호사, 손해사정사, 경영지도사 등 전문직 자격증을 30여 개를 소지하고 있는 엘리트이다. 주식과 가상화폐, 회계학에 관련된 도서도 출간했다. 스타트업에 필요한 회계, 재무, 세무 이론과 실무를 한 권에 다 담기 위해서 노력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가정에선 월급을 받고 소비를 하는 수입과 지출을 가계부에 적는다. 가정에서 현금에 대한 관리를 하고 있는 것이다. 가계부를 작성하는 이유는 단순히 적기 위해서 가 아니라 결산을 통해서 어디서 지출이 더 많은지, 어떻게 하면 좀 더 저축할 수 있는지 계획하기 위해서인데, 회사에서도 이러한 절차를 재무제표와 현금흐름표, 손익계산서 등을 통해서 하고 있다. 규모가 크거나 작은 기업이야 담당 부서가 있겠지만 스타트업은 그렇지 않다. 최소한의 지식 또한 알고 있어야 눈뜨고 코베 이는 일이 없다.

 

자금 유출 전략을 세워야 하는 이유는 모든 지출이 비용으로 인정되는 것은 아니기 대문에 세법상 규제를 받거나 처벌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자금 유출 시 주의해야 하는 사항으로 증빙 없는 지출, 대여금을 변제하지 않는 경우, 대표자의 돈을 회사에 입금하는 경우, 회사의 돈으로 보험에 드는 경우, 대표자 등이 회사와 거래를 하는 경우, 가족을 근로자로 등록해 급여를 지급하는 경우 등 놓칠 수 있는 부분까지 꼼꼼하게 작성하고 있다.

 

재무상태표는 사람으로 치면 지금 이 순간 자신의 모습이라고 볼 수 있다. 사람은 보통 자동차, 집, 옷, 노트북, 스마트폰, 잠재력(?)과 같은 수많은 자산을 가지고 산다. 그러면서 한편으로는 집을 사기 위해 은행에서 대출을 받거나 친구로부터 돈을 빌리기도 한다. .. 내가 가진 수많은 자산 중에서 일부를 처분해 부채를 갚고 나면 순수한 내 몫이 남을 텐데, 이것이 바로 자본이다. P.118

우리가 회사의 정보를 얻기 위해서 재무상태표에 대한 내용들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자산은 유동자산, 비유동자산 부채는 유동부채, 비유동 부채 자본은 자본금, 자본잉여금, 자본조정, 기타포괄손익누게액, 이익잉여금으로 구분된다. 유동자산, 부채 비유동 자산, 부채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다면 기업의 재정상태를 좀 더 확실하게 알 수 있다. 또한 총자산금액으로 회사의 규모를 대략적으로 알아볼 수 있으며 재무 구조 등을 파악할 수 있다.

 

실무에 필요한 회계지식에 추가로 세금도 굉장히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절세와 탈세는 엄연히 다른 범위인데 잘못된 지식으로 탈세를 저지르기도 하고, 세법은 매년 변경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세법에 어긋나는 세무 신고를 통해서 가산세 등을 토해내는 경우도 왕왕 있다. 여기서 가산세보다 더 무서운 조세범 처벌법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스타트업, 창업을 꿈꾸고 있고 실행하려는 분들은 회계뿐만 아니라 세금에 대한 공부도 해야 하는 것이다. 이 책에는 무료 세무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에 대해서도 보기 쉽게 정리해두고, 정부 지원 제도에 대해서도 정리해두었다. 회계, 재무, 세무에 대해서 가이드를 해주고 있는 이 책을 한 번 읽는다면 머릿속에 가이드라인이 잡힐 것이다. 스타트업을 생각하고 있는 분들께 시작하기 전에 꼭 읽기를 추천드린다.


컬쳐 300으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주관적이며 솔직하게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