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시장의 승부사들 - 대한민국 최고의 트레이더들이 전하는 주식투자의 비밀
한봉호 외 지음 / 이레미디어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이 작년 12월이었는데 벌써 1년이나 지났다니 시간이 굉장히 빠릅니다. 하지만 그 1년 동안 크게 발전했느냐 물어보면 그렇진 않네요. 최근에 본 글 중에 '열심히 사는 사람들을 곁에 둬라 곁에 없으면 그들이 쓴 책을 읽거나 영상을 봐라'라는 글이 있었는데 주변에 주식을 시작한 지인들은 많지만 큰 수익을 본 지인은 없었던 와중에 관심이 갔던 도서가 바로 주식시장의 승부사들이라는 책이었습니다.

주식시장의 승부사들 도서엔 총 7명의 실전투자대회 우승자들의 트레이딩 비법을 최초로 담았는데요. 실전투자대회 총 입상 기록 48회 이상, 실전투자대회 합산 우승 22회에 달하는 어마어마한 경력입니다. 열심히 사는 사람의 책과 영상도 좋지만, 성공한 사람들의 트레이딩 비법도 아주 큰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총 7인의 트레이더(한봉호, 김형준, 강창권, 이주원, 김영옥, 이찬용, 이상기)에 대한 내용인데, 사실 저는 다들 처음 들어보는 분들입니다 왜냐면 잘 모르기 때문이죠. 한 분 한 분의 경력이 모두 어마 무시하시더라고요. 심지어 투자금도 어마 무시하시고요.

대한민국 최고의 트레이더들이 전하는 주식투자의 비밀

전쟁터 같은 실전에서 자신을 증명해낸 최강자들이 전하는 성공 투자 노하우

그들에게 배우는 매매 전략과 심리 컨트롤, 승자로 살아남는 비밀

주식시장의 승부사들

인터뷰를 시작하기 전 가장 앞 장에 닉네임 나이 직업 거주 지역 주력 기법에 대해서 설명해놓았고, 운영하고 있는 홈페이지, 네이버 카페 또는 출판한 책, 그리고 경력에 대해서도 세세하게 적어둬서, 인터뷰를 읽기 전에 사전 지식을 알고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또 바로 다음 장엔 이어서 트레이너들의 과거부터 현재까지 주식을 언제 시작했는지와 또 겪었던 일들에 대해서도 적어두셨는데, 시작은 다들 비슷하구나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만이 존재하는 건 아니구나 그런데 트레이너들과 지금 나의 다른 점과 차이점은 뭘까를 생각하면서 읽기 시작했습니다.

만약 저에게 주력 기법이 뭐냐고 물어본다면 사실 딱히 말씀드릴 게 없습니다. 단타를 하려고 했다가, 고점에서 물려서 강제로 버티면서 중장기로 바뀌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인데요. 단기 투자 기법으로 스캘핑, 데이트레이딩, 스윙 등 본인의 기법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면서 어떤 타이밍에서 매도와 매수를 하는지 또 위험관리에 대한 노하우 등 본인들의 경험을 기반으로 한 정말 보물 같은 인터뷰 내용들이 많았습니다. 많은 트레이더 분들이 시장을 이기려고 하지 말자. 시장에 겸손해라. 기법보다 중요한 것은 자신만의 원칙이다. 또 실패를 겪었을 때 계속 이어가지 말고 환기를 시켜줘야 한다고 말해주셨는데요. 사실 굉장히 기본적인 이야기들인데, 전쟁터같은 주식장에서 정말 큰돈을 잃으면 쉽사리 실행하기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또 자신만의 원칙을 고수하고 지키기란 어려울 것 같은데 크게 강조를 하시더라고요.

 

 

많은 기법이 있지만 본인에게 맞는 것은 분명히 있습니다. MBTI가 사람마다 각각 다르듯이 본인에게 맞는 스타일이 무엇인지 찾아가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고요. 골든크로스, 데드크로스등 용어에 대해선 혼자서 공부할 수 있었지만 5일 이동평균선 위 매매 기법에 대해서 구체적인 설명이라든지 급등하는 종목 중 강한 테마, 약한 테마를 구분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이런 구체적인 질문은 본인 스스로 공부하는 데 한계가 있고, 개인적으로 유튜브를 찾아보는 것보다 책으로 내가 원하는 챕터를 직접 찾아서 확인하는 걸 선호하는데, 굉장히 많은 것을 배우는 기회가 됐습니다. 엑셀에 트레이더마다 내가 공부하면서 궁금했던 것들을 정리했더니 나중에 다시 보니 머릿속에 더 쏙쏙 들어오는 느낌이었어요.

잃는 것보다 지키는 것이 더 중요한 주식시장에서 이제 막 주식을 시작하신 분들도 계속 주식을 해오셨던 분들도 대한민국 최고의 트레이더들의 멘탈관리와 기법 또 어떤 점이 나와 차이가 나는지 알고 싶다면 '주식시장의 승부사들'을 읽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고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