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킹 매트릭스 : 0 제로 - 모국어처럼 유창한 영어 말하기의 시작 스피킹 매트릭스 : 말하기
김태윤 지음 / 길벗이지톡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국어처럼 유창한 영어 말하기의 시작

스피킹 매트릭스 제로

피킹 매트릭스 제로로 공부를 한 지 이제 2주가 넘어가고 있는데요~ 스피킹 매트릭스 프로그램은 경력 21년의 베테랑 영어 강사인 김태윤 저자가 한국인의 스피킹 메커니즘에 맞춘 영어 스피킹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단계별로 체계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책이에요!

 

맨 앞장에 적어놓은 당신의 영어는 몇 분입니까?라는 글에 내 영어는 몇 분일까? 몇 초는 될까?라는 생각이 절로 들더라고요. 영어를 말할 때 보통은 한국어가 영어보다 먼저 개입하기 때문에 영어 스피킹 하는데 말이 원활하게 나오지 않더라고요. 새로운 학습법으로 공부를 하기 위해서 체계적인 훈련 과정을 거치고 공부를 하면 그 이전보다 스피킹을 잘 할 수 있을 텐데요! 확실히 이때까지 학창 시절에 공부한 것들은 독해와 읽기 위주가 아니었나 하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영어 스피킹 훈련 프로그램의 4가지 단계는 바로 아래와 같은데요.

 

1. 할 말을 떠올린다 [Message]

2. 메시지를 표현할 영어를 떠올린다 [E-Actives]

3. 말을 한다 [Speaking]

4. 내가 한 말이 맞는지 확인한다 [Checking]

 

중요한 부분이 말을 할 때 후루룩~ 이야기해버리는 게 아니라 정확하게 끊음을 알고 내가 한 말이 맞는지 또 확인을 하는 부분이더라고요~ 제가 말을 했는데 상대방이 이해를 하지 못한다면 말짱 도루묵이겠죠?

 

 

이번엔 전치사 끊기 훈련을 해봤는데요! 전치사명사, 대명사(또는 그에 준하는 말) 앞에 놓여 다른 명사, 대명사와의 관계를 나타내는 품사인데요. 예를 들자면 at, in, on, to, with 등이 있습니다! 먼저 페이지의 가장 오른쪽 상단에 있는 QR코드를 센싱 해서 저자의 강의를 먼저 듣고 시작하고 있습니다.

 

 
 
 

스피킹 매트릭스 제로는 먼저 DAY마다 훈련하는 주제가 무엇인지 (전치사, 수동태, ING 훈련 등등) 먼저 알려주고 있습니다. 공부하는 첫 장엔 INPUT으로 영어식 사고 훈련을 하는 방법입니다. 할 말을 먼저 떠 올리고 영어로 바꾼 다음에 말하고 확인하는 과정으로 단어-단어 말하기 훈련 다음엔 바로 청크 연결 훈련으로 넘어가 줍니다.

 

바로 다음 장인 OUTPUT에선 실전으로 영어로 말하는 방법입니다, 한 단어씩 말해보고 청으로 말해보고 문장으로 말하기를 해줍니다. 여기서 신경 써야 할 것이 at the cafe를 읽을 때도 한꺼번에 읽는 게 아니라 끊어서 읽는 부분을 꼭 생각을 해주면서 읽어줘야 한다고 저자는 강조하고 있습니다.

 

전치사 in은 '~안에' 있는 모습이나 '~안에서' 어떤 동작을 하는 모습을 나타내는데, 보통 장소나 지명을 써서 말합니다. on 뒤에 '요일'이 온다면 in 뒤에는 the moring/afternoon/evening 등 하루의 특정 때를 나타내는 말이 와서 아침/오후/저녁에는 의미로 쓰인다고 해요. 하지만 밤에라고 할 때는 in 이 아니라 at 을 사용해서 at night이라고 표현한답니다. 상황에 맞게 써야 하는 전치사를 정확하게 알면 스피킹 하기 전에도 좋겠죠.

 

 

                            

 

 

스피킹 매트릭스 0부터 가장 기초부터 시작하는 단계라 간단하고 쉬운 단어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신경 써서 끊어서 읽어주는 게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소요되더라고요. 모든 언어는 기초부터 튼튼해야 된다는 생각이 드는 순간이었습니다. 최근에 3분부터 시작했는데 3분은 고급 편이었더라고요. 영어 스피킹을 처음부터 다시 공부하고 싶으신 분들은 제로부터 단계별로 공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한 단계를 끝날 때마다 노트에 적어서 다시 한번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을 끊어서 읽어보고 제가 배운 문법에 대해서 체크를 해뒀습니다. 스피킹에만 집중하는 게 아니라 제가 모르는 단어들이나 문법들은 204페이지에 실천 편의 핵심 포인트와 표현 정리가 나와있는데요. DAY마다 핵심적으로 다루고 있는 문법에 대해서 정리를 해둬서, 공부를 하고 나서 가장 맨 뒷장에서 다시 한번 마무리 공부를 해줬습니다.

 

시작부터 차근차근히 배우니 확실히 이전에 영어 지문을 그냥 생각 없이 읽는 것과는 달리 스스로 영어로 어떻게 표현하고 싶다고 생각하는 능력이 더 길러진 것 같아요! 독학으로 해도 부담이 없을 만큼 저자의 해설강의와 훈련 mp3도 함께 들을 수 있으니 정말 좋더라고요.

 

요새 코로나19로 밖에도 못 나가고 학원도 못 나가는데, 하루에 시간을 정해놓고 공부를 하니 참 많이 도움이 되더라고요! 다음주도 한 번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서 솔직하게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