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킹 매트릭스 : 0 제로 - 모국어처럼 유창한 영어 말하기의 시작 스피킹 매트릭스 : 말하기
김태윤 지음 / 길벗이지톡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블링문문입니다. 영어로 대화를 해보라고 하면 몇 분 정도 가능할까 생각해본 적이 있으신가요? 저는 몇 초도 못할 것 같아요... 영어 말하기를 모국어처럼 유창하게 시작하고 싶어서 스피킹 훈련 프로그램 입문서인 스피킹 매트릭스 0로 공부해봤어요!

 

스피킹 매트릭스 0는 한국인의 스피킹 잠재력을 깨우는 4-STEP 영어 말하기 학습법으로 두뇌에 영어 스피킹 패치를 장착하기 위한 가장 기본 학습서입니다. 저자 설명에 보면 스피킹 매트릭스 프로그램의 개발자이자 경력 21년의 베테랑 영어 강사이며, 구글코리아 사내 영어교육 최초의 한국인 강사인 김태윤 저자는 한국인의 스피킹 메커니즘에 맞춘 영어 스피킹 훈련 프로그램인 스피킹 매트릭스를 개발했다고 소개하고 있어요!

 

 

 

 

 

입문서답게 PART1 (이론 편) PART2 (실천 편)으로 세분화되어 있는데요. 스피킹 매트릭스는 전문 강사의 해설 강의 MP3 파일 학습자료도 제공해 주니 혼자 독학으로도 쉽게 배울 수 있어요! 먼저 이론 편은 영어 스피킹 마인드 세팅이라고 원활한 영어 스피킹을 시작하기 위해 버려야 할 습관과 꼭 기억해야 할 정보를 알려준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실천 편을 시작하기 전에 마음가짐을 바로잡고 시작하면 좋을 것 같아요!

 

 

1. 리딩 중심의 사고에서 벗어나기

2. 머릿속으로 영작하는 습관 버리기

3. 번역가가 되려 하지 않기

4. 문장 강박에서 벗어나기

5. 두뇌를 스피킹 중심으로 전환하기

6. 영어 말하기 프로세스를 이해하기

7. 자신의 말을 들으면서 말하기

8 말하고 '끝나는'느낌을 가지기

9. 한 단어씩 말하기부터 시작하기

9. 의미 덩어리로 말하며 확장하기

스피킹 매트릭스 제로 이론 편

 

 

차례를 읽는데 뜨끔하는 부분이 참 많았어요. 학창 시절에 생각해보면 영어를 배울 때 듣기 또는 리딩에 대해서만 배웠지 입 밖으로 꺼내는 스피킹은 거의 없었던 것 같아요. 정말 주입식 교육과 리딩에 치중된 교육 방법이 아니었나라는 생각이 드네요. 그래서 완벽한 문장이 아니면 입 밖으로 꺼내기 어려운 문장 강박이 생기고 머릿속으로 3번 4번은 더 곱씹고 생각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자연스럽게 회화가 잘 안되는 거더라고요.

 

그렇다면 두뇌를 스피킹 중심으로 전환하고 영어 말하기 프로세스를 이해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마치 번역가처럼 고민한다' 이 그림 나인 줄...

 

 

먼저 본인이 기존에 공부해왔던 모든 것들의 고정관념을 바꿔야 된다는 생각으로 읽으셔야지 조금이라도 변화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저도 읽으면서 '잘 안되는데..?' '이게 가능할까?'라는 부정적인 생각으로 읽으면 될 것도 잘 안된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열린 마음으로 '아 그렇구나' '이렇게 해볼까'라는 긍정적인 마음으로 실천 편을 시작하기 전에 마음가짐을 다잡는 것이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문장 강박이 우리나라 사람이 영어로 말할 때 하나의 완성된 문장이 준비되기 전에는 아예 입을 열지 못하거나 한 번 입을 열어 말을 시작하면 뭔가 계속 이어져야 한다고 스스로를 채찍질하게 된다는 건데요. 저도 완성된 문장이 완벽하기 전까지는 내뱉기가 정말 어렵더라고요. 마치 제가 번역가가 된 것처럼 생각하면서 완벽한 문장에 급급하다 보면 결국 제가 무슨 의도로 이야기를 한 건지도 까먹게 되더라고요.

 

 

 

 

일단은 이야기를 하기 전에 한 단어씩 말하기부터 시작하는 연습을 추천한다고 합니다. 한 단어 한 단어 말하다 보면 어느새 단어끼리 맞물려서 하나의 덩어리를 이루게 된다는데요.

 

예시를 들어보자면

 

It's quite normal to drink coffee after lunch.

문장 하나가 하나의 덩어리로 인식이 되는데 이것을 하나하나 끊어서 단어로 공부하는 건데요

 

It's quite normal / to drink / coffee after lunch.

 

그것은 어떠냐면 / 꽤 / 일반적이다. → It's / quite / normal

는 단어 하나하나가 맞물려서 하나의 덩어리를 이루면서 문장이 되는 것입니다.

 

이런 단어-단어를 이어붙여서 청크-청크를 이어 붙인 다음 문장을 만드는 사람과 리딩 중심의 문장 강박에 쌓여 말하는 사람과의 차이가 꽤나 크다고 합니다. 저자는 한국인은 영어를 못한다고 생각했고 본인이 잘 가르치는 거라고 생각했었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한국인은 이미 말하기를 제대로 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었고, 한국인들은 영어 말하기를 못 하도록 교육을 받은 것이나 다름이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합니다.

 

 

 

길벗 스피킹 매트릭스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학습법과 함께

본인에게 맞는 레벨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 가능한 체험판도 올라와 있으니

본인의 실력을 알고 싶다면 홈페이지에 있는 체험판을 한 번 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다음 주엔 실천 편으로 공부를 한 뒤 다시 적어보겠습니다!

 

http://speakingmatrix.gilbut.co.kr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