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자 관점에서 재무제표 행간을 읽어라 - 생산적 주식투자를 위한 ‘재무제표 200% 활용법!’
김대욱 지음 / 스마트비즈니스 / 2020년 2월
평점 :
절판


#주식투자자 관점에서 재무제표 행간을 읽어라


 



재테크에 관심을 가진 건 불과 몇 년 안됐다. 동료들도 나에게 '결혼하기 전까지만 해도 소비 요정이었는데 왜 이렇게 변했냐는' 말을 많이 한다. 뭐 사실 지금도 예, 적금은 열심히 하고 있지만, 펀드, 부동산, 주식에 관심을 가진 지는 얼마 되지 않았다. 이렇게 열심히 관심 갖고 열심히 하는 이유는 결국 경제적 자유를 누리고 싶어서다. 왜냐면 당장 내일도 출근이 하기 싫기 때문이다. 내가 회사 생활하면서 벌 수 있는 돈은 한계가 있으니, 당연히 부를 늘릴 수 있는 방법에 관심이 갈 수밖에 없다는 생각을 한다. 그런데 공부 안하고 주식했더니 현재 평균 -25%인 상태! 공부를 안하면 이건 그냥 도박일 수 밖에 없다. 그렇게 '주식투자자 관점에서 재무제표 행간을 읽어라' 책을 읽게 되었다.

저자는 연세대학교를 졸업하고 증권회사에 입사 후 주로 국제영업을 담당하며 외국인 투자자를 상대로 국제 영업을해왔다고 한다. 10여년동안 200회 이상 기업을 탐방하기 전 사전 준비 작업으로 애널리스트 리포트, 사업보고서의 사업 내용, 재무제표를 꼼꼼하게 분석해오면서 재무제표 관련 내용 중 중심적으로 봐야하는 게 무엇인지 실전 투자에 어떻게 활용이 가능한 지 알게 되었다고 한다. 이 책은


1) 30분 만에 재무제표를 읽는 방법

2) 투자하고자 하는 기업의 재무제표에 문제점은 없는지 체크하는 노하우

3) 재무제표 숫자 사이에 숨어 있는 행간의 의미를 어떻게 파악해야 하는지


3가지에 집중한 도서이다.


 



그리고 큰 틀로 보자면 이 책은 2파트로 나눠서

1PART에선 생산적 주식투자를 위한 재무제표 분석

2PART에선 실전 투자를 위한 각종 재무비율과 투자지표 분석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처음 주식투자를 시작하는 분들과 비전공자들도 쉽게 분석할 수 있게끔 처음부터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적절한 예시를 들어서 알려주고 있고, 버려야하는 부분은 정확하게 꼭 짚고 넘어가야하는 부분에 대해서 설명해주고 있다. 하지만 여러번 반복해서 읽어봐야지 좀 더 머릿속에 남는 것 같다. 재무제표 분석이 필요한 이유는 좋은 기업과 나쁜 기업을 구별하는 능력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주식 투자자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한 보호장치이며, 기업의 경영 성과를 반영하기 때문에 꼭 필요한 절차라고 볼 수 있다.

 



한 권이 총 248페이지인데 그 안에 재무제표를 하나 하나 뜯어 보며 상세하게 설명해주고 있고 읽다보니 30분만에 파악하는 게 정말 가능하겠는데? 라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가장 좋아했던 것은 간략하게 재무제표 읽기 총정리를 해 놓은 페이지이다. 생각이 정리되고, 내가 책을 읽으며 놓쳤던 부분을 다시 되짚어줄 수 있어서 좋았다. 또 실존하고 있는 기업들의 차트를 예시로 드는 것이 내가 현재 매수한(마이너스..)

기업들과 비교해 볼 수 있는 것도 꽤 많은 것을 배우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지금 나는 주식에 대한 지식이 없는 상태이다. 그래도 책을 읽으면서

 내가 이 전에 공부했던 것이 주식에 아예 관계가 없었던 건 아니구나라는 생각이 들면서,

 이제서야 기업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에 발가락 하나 정도는 담근 생각이 든다. 정말 조금조금!

주식투자에 관심이 있는 분들 이제 막 시작하는 분들 뿐만 아니라,

 현재 주식을 하고 있는 투자자들도 한 번 쯤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