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게 나는 결혼을 하면서 '보험을 한 번 정리해야지' 관심을 갖게 됐고, 가입하게 된 카페가 바로 네이버 NO.1 재테크 카페 월급쟁이 재테크 연구카페였다. 돈은 소비하기 위해서 버는 거 아닌가요? 라는 마인드를 갖고 있었던 나는 월재연을 가입하고나서, 다들 너무 열심히 다 같이 돈을 잘 쓰기위해서 노력하고 서로 응원하는 모습에 굉장한 신선함을 느꼈다. 지나가면서 닉네임이 자주 보이는 분들도 많았다. 네임드라고 해야하나, 그 분들의 글들을 보면서 많이 다짐하고, 다짐했는데 이번에 책이 출간됐다고해서 너무 반가웠다. 10인의 슈퍼루키는 어떤 노하우들이 있을까?
책제목처럼 10명의 다양한 90년대생들의 돈을 모으는 각각 다른 스타일의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대학생 1,000만원 모으기, 사회초년생의 생활비 40만원으로 살기, 앱테크/블로그테크/카테크로 살기, 싱글 직장인, 신혼부부, 결혼 4년차 외벌이 부부 등!
이 책을 읽으면서 결혼하기 전에 알았으면 더 좋았을 것을 하는 것들도 알게 됐고, 나는 현재 블로그테크, 앱테크를 하고 있어서 내가 몰랐던 재테크 방법에 대해서도 새롭게 알게 되고, '돈을 모으려면요 ~? 일단 1억을 준비해주세요!' 같은 허무맹랑하고 뜬 구름잡는 내용이 아니라서 너무 좋았다. 이 책은 정말 주변에 있을 내 친구들의 이야기를 모아둔 듯 했다. 돈을 차곡차곡 모으고 그 종잣돈으로 무언가를 하려는 친구들의 이야기랄까?
요새 나의 관심사는 단연 집이다. 첫번째로 구한 신혼집에서 지금의 두번째 신혼집까지 이사를 다니며 보통일이 아님을 느꼈고, 내 집 장만의 꿈.. 그래서 나는 '꼬빙꼬빙'님의 외벌이 부부, 결혼 3년차에 전세 설움 끝내고 내 집 마련 성공!이 큰 도움이 됐다.
' 2016년 당시 1억의 자금으로 2억 5,000만원짜리 동작구 풀옵션 오피스텔에서 전세로 시작하다가 2018년까지 2년간 5,000만원을 모아서 전세와 매매를 고민하다가 집을 매매하기로 결정, 서울은 치솟는 집값과 여러가지 여건을 감안해 2018년 초 7호선 역세권 라인 경기도 아파트 20평대로 이사 '
이렇게 진행하기로 한 마음가짐과 상황등을 보면 역시 실거주는 매매가 답인가 하는 생각이... 그리고 신혼부부고 맞벌이다보니 항상 주문해서 먹고 외식을 하게 되는데 카드값이 노답이 되는 주범이였다. 집밥 준비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정리해주다니, 항상 집밥은 바로 바로 해먹거나 있는 거 데워먹어야 된다는 생각을 깡그리 없애줬다. 일단 집밥준비 1. 끼니 파악 2. 필수 구매품 가격 조사 3. 주말을 이용해서 장본 것 소분하기 를 진행하고 식단표까지!! 이대로 진행하면 우리 집도 식대를 많이 굳힐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월재연에 가입되어 있는 회원이라면 '밍키언냐'를 모를 리 없다. 가입하고나서 정말 많은 글을 적으시고 꼭 알아야하는 재테크들을 알려주신 '밍키언냐' ! 열심히 글을 찾아보고 실천하고 있었는데, 90년생 재테크!책에서 정리해서 알려주다니, 정말 이것만은 누구나 꼭 기억해야하고 실천해야하는 재테크 비법 10가지! 모두가 읽고 함께 저축하여 부자되는 날이 왔으면 좋겠다.
20대에 종잣돈 1억 7,000만원 모은 밍키언냐의 재테크 비법 10가지
1. 부지런하고 바쁘게 살기. 그러나 모든 일은 최대한 열심히!
2. 수입은 무조건 선저축! 40%에서 70%로, 70%에서 90%까지 끌어올린 저축률!
3. 소비 금액을 정하고 그 안에서만 지출하기
4. 가계부는 꼭 쓰기
5. 물건을 사기 전에 50번 이상 사용할 자신이 있는지 생각하기
6. 밥과 커피는 최대한 집에서
7. 1년 자금 계획을 대충이라도 미리 세워보기
8. 저축은 병렬식으로, 취미는 적금들기
9. 남을 부러워하지 말고, 나자신을 되돌아보고 노력하기
10. 나를 위한 보상 잊지 말기
관심도가 높냐? 낮냐?, 그리고 내용이 쉽냐? 어렵냐? 현실성이 있냐? 없냐?에 따라서 재테크를 시작하기 위한 마음가짐을 먹는 것도 달라질 것 같다. 90년생말고도 재테크에 이제 막 관심을 갖고 시작하려는 분들은 이 책을 한 번 꼭 읽어보고 각자의 상황마다 각자에 맞는 재테크 방법이 정말 많다는 것을 깨닫고 시작하면 참 좋을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