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요니나의 두 번 시작하는 가계부 - 1월에 한 번, 7월에 또 한 번
김나연 (요니나) 지음 / 21세기북스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니나의 두 번 시작하는 가계부
 



 

이때까지 가계부는 정말 어플, 노트, 책, 엑셀 등등 많은 걸 거쳐온 것 같다


어플이 편하다 했는데, 용돈에 대한 카드내역이라던지 현금지출에 대한 것이라던지 계속 놓치게 돼서 실패


노트, 책은 귀찮아서 실패


엑셀은 컴퓨터 키기 귀찮아서 실패


그러고나서 무슨 가계부야 안해안해 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ogq_56a6f574b8fd0-19 


그런데 올해 정말 많은 재테크책을 읽고, 재테크에 관심이 많아지면서 


다들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하고 알아야 하는 것이 현금 입출금에 대한 것을 알고나서


'앗.. 다시 한 번 가계부를 적어볼까?' 라는 생각을 하고 있을 때


알게 된 요니나의 두 번 시작하는 가계부 



 

왜 두 번 시작하는 가계부인가 봤더니 가운데를 잘라서 1월부터 6월 / 7월부터 12월까지 나눠서 사용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다이어리도 그렇고 가계부도 그렇고 한 권으로만 계속 쓰면 약간 질리는 느낌을 많이 받는 편인데

나눠서 쓸 수 있다는 부분에서 뭔가 새로운 시작을 하는 것 같아서 꽤 마음에 들었다.

그리고 2018년의 11월, 12월달의 가계부까지 적을 수 있어서 만족!! 당장 오늘부터 적어야겠다

 


 

가계부는 그냥 돈 얼마 들어오고 얼마나 가고 월급 들어오고 적금 넣고 그런 것만 적는 거 아닌가? 라고 생각했던 때가 있었다.

하지만 가계부를 적음으로써 가계의 흐름도 및 예산, 그리고 목표(단기,중기,장기)에 대한 것 모두를 담아 낼 수 있다는

것을 알게되고 나선 어떻게 적는게 가장 이상적인지 고민하곤 하는데, 혼자서는 어렵다는 걸 깨달았다.

그런데 요니나의 두 번 시작하는 가계부를 보면 꼼꼼하게 가계부를 어떻게 분류해야되는지와 작성하는지에 대한 내용들을

친절하게 적어서 독자에게 알려주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그리고 정말 앞으로 작성할 가계부는 먼저 한달 계획을 작성하게 되어있고, 수입 및 지출에 대한 계획, 개인적 목표, 재정적 목표,

고정 지출, 변동 지출에 대한 계획을 작성하는 란이 있다.

이렇게 예산을 먼저 책정해야지 신경을 써서 돈을 허투루 쓰지 않게 되더라

 

그리고 하루가계부를 작성해주고

 

일주일 마무리에 대한 지출 및 저축, 카드에 대한 작성을 함으로써 일주일 동안 어떻게 살았는지에 대한 마무리

 

최초에 적었던 예산과 마지막에 실질적으로 지출했던 결산까지 적음으로써 한달의 마무리가지 깔끔하게 해주는 가계부

이렇게 하면 오는 돈은 모으고 가는 돈은 줄이는 것에 대해서 잘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왠지 의욕이 샘솟는다.

2019년엔 더 더 많은 저축을 해서 부자가 될 것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