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귀신들 - 대한민국 수재 2,000명이 말하는 절대 공부법
구맹회 지음 / 다산북스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한창 공부를 하고 있기 때문에 무척 관심이 갔던 책이다.
대한민국 수재 2000명이 말하는 절대 공부법은 과연 무엇일까?


공부를 하는 수험생이라면 한번쯤 들어보았을 공부의 신 '강성태'가 추천한 책이라서 더욱 믿음이 갔고,
저자 또한 현직 국어교사로 활동하신 분이라 더욱 믿음이 갔다.
학교에서 만난 많은 아이들과 고득점으로 서울대에 합격한 아이들을 만나며 이 책을 만드셨다고 한다.

이 책은 1장~10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동기, 암기, 이해, 반복, 핵심과목, 시간 관리, 자기주도, 시험공략, 자기관리,의지
이렇게 하나하나 키워드를 넣어 목차에서 하고 싶은 말들이 더욱 한 눈에 들어왔다.



여러가지 공부방법이 있지만 그 중에서 내가 적용해보고자 했던 것을 바로
2장. 암기 부분에서 '머릿속의 눈' 이다.
머릿속의 눈은 배운 내용을 계속 떠올리면서 장기기억으로 전환시키는 것이다.
암기해야 할 부분을 앞글자만 따서 외우거나, 백지에 내가 아는 내용을 모두 써보거나, 새로운 것을 이미 알고 있는 것과 접목 시키는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머릿속의 눈을 기르는 것이다.

나도 공부를 할 때 가끔 백지에 적어보는 방법을 이용하는데, 
확실히 하고 안 하고의 차이가 큰 것 같다.
물론 손으로 하나하나 써가는 것이 귀찮아서 최근에는 좀 미뤄두었는데 앞으로는 이 방법으로 공부를 해봐야겠다.

그리고 또 다른 방법은 노트정리!
나는 노트정리를 할 때 빈 줄을 남기지 않는 편인데, 공부를 계속 하다보면 추가하고 싶은 내용이 생길 수 있으니 칸을 남겨두는 게 좋다고 한다.
그리고 목차를 만들어서 공부의 전체적인 부분을 보고, 키워드로 색인을 만들면 좋다고 해서 나도 이제 이 부분은 따라해봐야지! 하고 생각했다.



다음으로 좋았던 것은 바로 셀프 강의법!
수업을 듣고 다 이해했다고 생각하지만 막상 설명해보라고 하면 잘 말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스스로 한 번 더 설명해보는 것을 통해 내가 부족한 부분을 찾을 수 있다.
물론 스터디를 하면서 사람들과 이야기하면 더 좋겠지만 그럴 수 없다면 셀프 강의법 강추!
그리고 이러쿵 저러쿵 혼자서 말하다보면 조용히 책 읽는 것보다 훨씬 재미있다.

이 책은 이 외에도 다양한 공부 방법을 말하고 있다.

하지만 내가 생각했을 때 가장 핵심은 반복과 자기주도 인 것 같다.
어제 보았던 책을 오늘 펼쳐보면 다시 기억이 안 날지라도, 반복! 반복! 기억이 날 때까지 반복해야 한다.
나는 반복을 정말 안 하는 편인데, 공신들이 무한 반복을 하는 것을 보고 정말 반성했다.
난 정말 정말 공부를 안 하고 있었구나...ㅠㅠㅠ 그래서 앞으로 포기하지 않고 계속 반복을 하려고 한다.

그리고 또 다른 중요한 요소는 자기주도!
아무리 학원에서 열심히 수업을 듣고, 공부를 시켜도 결국 머릿속에 넣는 것은 자신이 하는 것이다.
스스로 공부를 하지 않으면 실력도 늘지 않고, 결국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없게 될 것이다.
좋은 성적을 거둔 학생들을 보면 보통 사교육의 도움 없이 공부를 했고, 그 이면에는 자기주도 능력이 숨어있었다.

이 책을 통해 앞으로 나의 공부 방법에 대해 반성해보고,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 생각해보게 되었다.
수험생 또는 자격증 준비, 고시 준비를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그리고 공부를 잘 하고 싶은데 방법을 몰라 방황하는 사람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추가 추천책: 7번 읽기 공부 실천법
이유: 공부귀신들에서도 이야기 했던 반복의 중요성에 대한 책이다.
책을 반복적으로 읽는 스킬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에게 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