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정섭의 글쓰기 훈련소 - 내 문장이 그렇게 유치한가요?
임정섭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전에 학교에서 진행하는 글쓰기에 관한 프로그램을 들었다.
내가 참여한 프로그램은 인트로 같은 느낌이고, 다음 날에 실제로 글을 써보고 첨삭을 하는 시간도 있었는데 다른 프로그램과 중복되어 듣지 못했다.
그래서 아쉬운 마음에 읽게 된 '글쓰기 훈련소' !!


이 책의 목차는 1단계 오답노트. 2단계 이론학습. 3단계 실전학습, 4단계 특별한 스킬

그리고 부록에는 직장인을 위한 실전 기획서 사례까지 실려있다.



1단계 오답노트에서는 흔히 사람들이 잘못 사용하고 있는 점들을 알려주었다.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현수막에서도, 꽤나 신뢰하는 판결문과 공무원들의 문서 등에서도 잘못된 점들을 찾을 수 있었다.

특히 판결문인 경우 하나의 문장이 정말 길어지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는 가독성이 무척 떨어지기 때문에 적당히 문장을 끊어주는 것이 훨씬 가독성이 좋다. 
실제로 예시를 살펴보아도 알 수 있듯이 어려운 판결문을 더욱 어렵게 하는 것이 바로 글쓰기의 방법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2단계에서는 이론학습으로 글을 쓸 때 가져야할 9가지 태도, 8단계 요령에 대해 이야기했다.
사실 나는 글을 쓸 때 그냥 생각나는대로 적어서 글이 서두없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책을 참고하면서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다.

3단계에서는 구성연습과 장르연습을 할 수 있다.
책을 읽으면서 장르에 따라 글을 쓰는 방법이 큰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 책에서는 보고서, 공지문, 이메일 등등 다양한 장르를 언급했는데, 직장인분들이라면 특히 더 도움이 될 만한 내용들이 실려있었다.

마지막 4단계에서는 글을 잘 쓰기 위한 8가지 습관에 대해 이야기한다.
습관에는 필사, 어휘공부, 다작 등 다양한 습관을 언급하고 있다,
그 중에서 나는 좋은 글을 베껴 쓰는 필사의 습관이 마음에 들어서
오늘부터 하루에 하나씩 필사를 해보려고 한다.
필사가 하루, 이틀 쌓이면 나도 글을 잘 쓸 수 있게 되겠지...? 라는 희망을 가져본다ㅋㅋㅋ

책을 읽으면서 내가 몰랐던 나의 안 좋은 습관을 알 수 있었고,
글을 잘 쓰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알게 되어 무척 유익했다!

책을 읽다보니 글쓰기 훈련소에 대한 네이버 카페도 개설되어 있어서 링크를 첨부한다.
http://cafe.naver.com/pointwriting


그리고 학교에서 진행된 프로그램 강사님 블로그 링크도 첨부!

http://blog.naver.com/wow337min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