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툰 감정
일자 샌드 지음, 김유미 옮김 / 다산지식하우스(다산북스)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매일매일 다양한 감정을 느낀다.
맛있는 걸 먹을 때는 행복하고,
영어 테스트 점수가 낮을 때는 좌절스럽고,
오늘의 할 일을 다 했을 때는 뿌듯함을 느낀다.

하지만 이 모든 감정을 항상 자유롭게 표출하는 것은 아니다.
어느 때는 나의 부끄러운 감정을 감추기도 하고,
내가 하고 싶은 말이 있어도 잘 못하기도 한다.

나는 왜 이렇게 감정 표현에 서툴게 된 것인가?

'센서티브'의 저자 일자 샌드의 또 다른 책 '서툰 감정'을 통해서 이 이유를 알아볼 수 있을 것 같다.


이 책은 총 11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나의 감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
2장에서는 감정에 휘둘리는 않는 방법 등으로 나누어져있다.
이후에는 분노, 자존감, 슬픔, 질투, 행복에 대한 이야기도 이어진다.
각 장이 엄청나게 연관성 있지는 않아서 원하는 부분을 하나하나 읽어봐도 좋을 것 같다 :)



분노가 이차적인 감정일 때는 분노 안에 숨겨진 상처 받기 쉬운 연약한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분노가 일차적인 감정일 때는 바람의 형태로 표현하는 게 더 효과적이다. 
아니면 아예 바람을 포기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다. 
p.73

4장에서는 '분노'에 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사실 나는 남자친구한테 화를 잘 내는 편인데,
그 이유를 곰곰히 생각해보면 내가 원하는 것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기 때문인 것 같다.
'이건 이렇게 해주면 좋겠어' 하고 말하면 되는데, 먼저 화부터 낸다..

앞으로 진짜 이런 습관 고쳐야지!



불안을 느끼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불안감은 무언가 위험한 일이 일어나고 있으니 서둘러 도망가라는 신호일 수 있다. 
아니면 당신이 중요한 어떤 것에 다가가고 있다는 사인일 수도 있다. 
그럴 때는 불안으로부터 도망치지 말고, 수용하고, 그것을 향해 움직여야 한다. 
p.159

사람들은 살면서 많은 불안을 느낀다.
나 같은 경우는 많은 사람들 앞에서 발표를 할 때도 불안을 느끼고,
내가 계획한대로 일이 잘 안 풀리거나,
낯선 곳에 혼자 있을 때 불안을 느낀다.

불안을 느낄 때는 포기하고 싶고, 도망가고 싶은 마음이 간절하다.
하지만 책에서 말한 것처럼 이것은 중요한 어떤 것에 다가가고 있다는 사인일 수도 있다.
한걸음만 더 나아가면 내가 원하는 것을 얻을 수도 있는데, 두려움 때문에 도망치기에는 너무 아깝다.
앞으로도 수 많은 갈림길에서 고민하고, 불안을 느낄 나에게 꼭꼭 해주고 싶은 말이다.

책을 읽으면서 나의 수 많은 감정들을 토닥토닥 위로 받는 느낌이 들었다.

나의 감정에 대해 혼란스럽거나 위로 받고 싶으신 분들께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