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 심리학 - 있는 그대로 살아도 괜찮아
토니 험프리스 지음, 이한기 옮김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과연 나를 얼마나 사랑하고, 아끼는 사람인가?

이런 질문을 던지면 당장 YES!! 라고 대답을 못하고 좀 망설이게 된다.
나는 나를 엄청나게 싫어하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나를 엄청 좋아하지는 않는 것 같다.
그렇다면 나를 사랑하는 방법! 자존감을 키우는 방법은 무엇일까?



이 책은 총 3개의 목차로 이루어져 있는데,
가장 먼저 자존감의 뿌리부터 알아보고
자존감을 낮게 하는 습관과 문화를 알아본다.
마지막으로는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을 알아보면서 끝이난다.



자존감이 낮아지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나의 문제뿐만 아니라 가족, 친구, 학교 등등 다양한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

사례 중에서 초등학교 2학년 아이가 1학년때는 학교를 가는게 무척 즐거웠는데
2학년이 되자 꾀병을 부리며 등교를 거부했다고 한다.
그 이유는 담임 선생님께서 너무 무섭게 대하거나 심각한 차별을 하였기 때문이었다.

나도 요즘 교생실습을 나가고 있는데, 교사로서 아이들을 어떻게 대할지 너무 어렵다.
사서 교사 실습생이라서 담당 교과 실습생보다는 아이들을 만날 일이 적기는 하지만 조만간 수업을 진행하게 되면 아이들과 어떻게 수업해야 할지 어렵기만하다.
그리고 초등학교 5,6학년은 특히 선생님의 한마디에 기분이 상하기도 하는 예민한 시기!!
그들에게 어떻게 하면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을지, 함께 즐거운 학교생활을 할 수 있을지 많은 고민이 된다. 



진실의 빛은 투사의 어둠을 몰아낸다. p.179

아무튼 이 책에서 강조하고 있는 바는
자존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그림자 자아를 몰아내고 참 자아를 찾아야한다는 것이다.

참 자아를 찾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그 중에서 나는 '타인에게 드리운 그림자 끌어안기' 가 공감이 되었다. 왜냐하면 나도 가끔 타인에게 모진 말을 할 때가 있기 때문이다.
특히 편한 사람한테는 자주 그렇게 말하는데, '너는 나를 기분 나쁘게 해. 나를 화나게 해.' 이런 식의 말을 자주 한다.
이 책에서 보니 이 말의 숨은 메시지는 '진짜 필요한 것을 차마 표현하지 못하겠어' 라고 적혀있었는데 왠지 진짜 맞는 것 같다! 내가 속 좁아 보일까봐 내가 원하는걸 제대로 말 안하고 괜히 툴툴대고 결국 싸우게 되는 것이다.
앞으로는 나의 의견을 제대로 말해야지!!

이 책을 통해서 나의 마음과 자존감을 높히는 방법을 알 수 있어서 재미있고 유익한 책이었다 :)


*다산북스에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