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자꾸 바보짓을 할까? - '생각의 사각지대'를 벗어나는 10가지 실천 심리학
매들린 L. 반 헤케 지음, 임옥희 옮김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들어 나의 생활습관에 대해 자꾸 후회를 한다.
계획한대로 공부도 하고, 유투브 좀 줄일껄....
잠도 더 일찍 자고, 피부관리도 더 열심히 할껄....
미리미리 블로그 포스팅도 해둘껄... 등등

계속되는 후회와 멍청이 짓으로 고민하던 날들에 귀여운 표지 디자인과 제목이 나를 사로 잡았다!!

이 책에서 말한 내가 자꾸 바보짓을 하는 이유는 바로 '맹점' 이다.

부족한 부분은 누구에게나 있고, 그 부분을 해결해야만 비로소 스스로 발전할 수 있는 것이다.

스스로 맹점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우선 객관적으로 나를 바라볼 수 있어야 함이 첫번째다.
그리고 총 10개의 챕터로 구성하여 나의 맹점과 인생의 태클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그 중에서 몇가지를 살펴보자면, 먼저 2장 사고의 오류를 깨닫지 못하는 인간 심리의 비밀이다.

내가 그걸 어떻게 알았겠어요? 
그걸 어떻게 아셨죠?

챕터 2를 읽는 중에
'전 말을 잘 못하겠어요. 뭔가 설명하려고 하는데 상대방이 저더러 틀렸다고 하면 울음이 터져 당황해서 어쩔 줄 모르게 돼요.'
라는 말을 읽게 되었는데, 이 사람의 마음이 딱 내 마음 같더라.
이러한 상황이 되었을때는 오히려 적반하장으로 '내가 그걸 어떻게 알겠어요?' 하고 말해주는 태도도 필요하다.

나는 다른 사람들 앞에서 말하는 것을 잘 못하고, 나의 의견을 표출하지 않는 편인데 스스로 자신감이 없어서 그렇기도 하고 틀릴까봐 물어보지 않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처음 해보는 거라면 당연히 모를것이고, 열심히 질문을 해야 내가 더 얻어가는 것도 많을테니
이제부터는 틀려도 당당하게 질문하고, 행동해야겠다!!

챕터 5에서는 편견에서 벗어나 타인의 관점으로 사고하는 법을 강조했다.
한 실험에서 사람들은 자신의 관점과는 정반대의 의견을 조사해오라는 과제를 부여받았다.
사람들은 그 과제에 대해 불만스러워하고 어려워했다.
과연 그 결과는 어땠을까?

학생들은 대부분 기존의 신념에 변화가 생겼지만 그 때문에 가치관이 완전히 무너지지는 않았다. 
오히려 자신들이 철저하게 믿었던 것들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고 오히려 기존의 신념이 더욱 투철해진 경우도 많았다.

위와 같이 다른 관점에 대해 조사하다보니 오히려 그 상황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고
자신의 의견에 대해서도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상태가 되었다는 결과가 나왔다.

이 책을 통해서 나 또한 나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과연 나의 맹점은 무엇이며 맹점을 어떻게 파악해야할까?
그리고 나는 앞으로 어떻게 변화해야하는가?

이 책을 읽는다고해서 한번에 변화가 일어날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꾸준하게 노력을 한다면 나도 내가 원하는 나로 바뀔 수 있겠지!!
스스로를 변화시키고 싶은 사람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당

*다산북스에서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