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 저글링 - 행복한 삶을 위해 하나도 떨어뜨려서는 안 될 일, 돈, 관계, 건강, 자아 다섯 개의 공의
김영안 지음 / 새빛 / 2013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세계적 기업인 코카콜라의 전 회장인 더글라스 데프트는 인생을 5개의 공을 던지고 받아야 하는 저글링에 비유했다고 한다. 더글라스 회장이 언급한 인생의 공 다섯 개는 일, 가족, 건강, 친구, 영혼이라고 했다. 그러나 이 책에서는 <일, 돈, 관계, 건강, 자아>라는 다섯 개 공의 행복 저글링이라 제목을 정하고 참된 행복을 위해서 어떤 저글링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명상과 지혜를 얻을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 주고 있다.

각각의 다섯 개의 공에 대한 언급에 앞서 각 주제에 대한 유명한 명언들을 통하여 명상의 시간을 가질 수 있다. 그들이 행복과 일, 돈, 관계, 건강과 자아에 대해 어떠한 깨달음을 얻었는지 읽어보는 것은 우리로 하여금 많은 것을 느끼게 한다.

책의 본문으로 들어가 보면 이 책의 이야기를 이끌어 가는데 필수요소인 주인공 ‘하현우’가 등장한다. 하현우의 이야기를 통하여 저자는 5개의 공을 어떻게 관리하고 다루어야 하는지 잘 보여주고 있다.

이 책의 이야기가 많은 부분 공감을 주고 있는데 나의 경우에는 주인공 ‘하현우’처럼 기업에서 똑같은 일들을 경험했기 때문이었다. 이 글을 읽다보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우리 자신의 이야기들이 마치 거울을 보듯 흥미롭게 들려주고 있다.

하현우씨의 이야기를 통해 지금 내가 직면하고 있는 상황을 살펴보고 어떤 방향으로 나는 길을 정해왔으며 어떤 결정들을 만나고 내려왔는지를 바라볼 수 있다. 그리고 어떤 방향으로 다시금 새롭게 나아가야 할 것인지 위태위태한 내 모습에 갈 길을 비춰주는 길잡이의 역할도 충분히 해 주는 듯한 생각이 들었다.

뭐하나 완벽할 수 없지만 포기할 수 없는 5개의 공들, 각자의 가치 기준에 따라 어느 하나에 치우쳐 충실하다보면 상대적으로 피해를 보는 요소들이 있다. 하현우의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꾸준히 이러한 문제들에 직면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저글링을 하다보면 자칫 균형을 잃을 경우 여지없이 공이 떨어진다. 인생을 저글링에 비유하여 잘 던지고 받는 균형을 유지하는 삶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잘 이해가 된다. 어느 것 하나 소홀히 다루었을 경우 균형은 깨져버린다.

많은 책임과 멀티태스킹을 요구하는 시류에 뒤지지 않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현대인들에게 이 책은 인생의 가장 중요한 5개중 어느 하나라도 놓치는 일이 없이 행복한 인생을 이끌어 가기위해 필요한 지혜들을 저자의 통찰력있는 인생의 시각으로 보여주고 있다.

성공적인 행복한 인생을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요소들을 발견하고 그 5가지의 주요요소들을 어떻게 잘 다뤄야 하는지 지혜를 얻기 원하는 사람들에게 이 책의 필독을 권하고 싶다.

이 책을 통해 분명 균형 잡힌 조화로운 삶을 위해 나의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 발견하고 더욱 행복한 삶을 향해 발전해 나갈 수 있는 길을 발견할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