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팬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레이디 가가에게 배우는 진심의 비즈니스
재키 후바 지음, 이예진 옮김, 이주형 감수 / 처음북스 / 2014년 1월
평점 :
절판


레이디 가가는 나에게 그저 사람의 눈을 현란한 의상과 괴기스러울 정도로 이상하게 보이는 그녀의 외모로 눈길을 끄는 정도의 가수로만 인식되어 있었다. 적어도 바로 이 책을 보기 전 까지만 해도 그랬다. 이 책 또한 처음에는 그저 평범하지 않은 한 미국의 여가수에 대한 이야기가 호기심을 자극했기에 읽어보고 싶었다. 누구에게나 광팬은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가가의 광팬은 어떻게 만들어 졌으며 그것이 비즈니스와 무슨 관련이 있을까 궁금해 하며 이 책을 펼치게 되었다. 레이디가가의 진면목을 알기 위해 저자는 그의 살아온 과정부터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어린 스테파니가 자기 분야에서 통찰력과 안목을 지니게 되는 과정과 가장 두터운 광팬을 확보한 레이디 가가로 다시 태어나기 까지 그녀의 드라마틱한 인생과정이 담겨 있다.

그러면서 그녀가 터득한 경험들이 어떻게 그녀를 최고의 자리에 오르게 하고 그 자리를 유지하게 하는 팬 층을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지를 통해 이 책은 우리가 비즈니스에서 배워야 할 점들을 보여주고 있다.

처음 사랑을 보여주었던 팬들의 첫사랑을 잊지 않고 지속적으로 그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관리함으로써 고객의 로열티를 최고조로 유지하는 가가의 마케팅 방법이야 말로 책에서 서술된 것처럼 기업들이 신규 고객 유치에 힘쓰느라 기존의 고객을 잃어버리는 우를 범하지 말아야 한다는 사실을 다시금 깨닫게 해준다.

고객의 충성도를 위해 기업들은 많은 마케팅 기법들을 동원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그들은 기존고객의 유지보다도 오히려 신규고객에 대한 확보를 더욱 중요시함으로 정작 가장 중요한 충성도가 높은 고객들을 통한 구전마케팅의 큰 효과를 놓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레이디가가의 진심어린 마음은 그의 사회적 활동을 보아도 알 수 있었다. 자신이 어렸을 적 겪었던 불행한 일들을 통하여 새로운 비전을 정하고 남들을 위한 일을 하는 그녀의 모습을 처음으로 이 책을 통하여 알게 되었다. 그녀의 그런 진심어린 고객 마케팅 덕에 그녀는 세상을 변화시키자는 비전을 외치며 많은 이들의 동참을 이끌어 낸다고 생각한다.

열정을 가지고 만들어 낸 그녀만의 가치를 사람들에게 어떻게 전파할 것인가를 항상 고민하는 그녀였기에 로열 고객층을 구축하는데 성공할 수 있었다는 이야기가 마음에 와 닿는다.

자신이 발견한 가치를 소중히 여기고 사람들과 공유하며 함께 경험하기를 바랐던 가가의 진심 마케팅은 오늘날 많은 기업들이 본 받아야 하지 않을까 생각하게 하는 책이다.

이러한 가가의 원칙들이 기업의 사례들을 통하여 잘 나타나고 있다. 창조의 여신이라 불리는 레이디가가의 마케팅 방법은 기상천외하다. 자신들만의 상징적인 기호나 심벌을 사용하여 두터운 고객층을 형성하는 기법을 통해 소속감을 느끼도록 하고 자신의 브랜드 이미지를 창출해 낸다는 그녀가 매우 전략적이란 사실을 느낄 수 있도록 해주는 대목이기도 하다.

위험하지만 피해가지 않고 세스 고딘의 보랏빛 소처럼 놀랄 만한 자신의 가치를 과감히 보여주는 레이디 가가야 말로 진정한 마케팅 전문가라는 생각이 들게 한다.

자신을 항상 이슈화시키면서도 사회에 긍정적인 메시지를 던지고 소수자들을 위해 자신의 희생도 불사하는 그녀의 모습을 통해 왜 가가의 팬들이 가가에 대한 로열티가 그렇게 강한지를 알 수 있게 해준다. 기업들도 실용적인 측면에서 충분히 가가의 마케팅 요소들을 활용하여 기업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법도 모색할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은 가가에 대한 많은 잘못된 스테레오 타입을 바꿔줄 수 있는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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