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메리카 심야특급
조재민 지음 / 이서원 / 201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메리카 심야특급>은 미국에서 시작해서 콜롬비아, 에콰도르, 볼리비아, 칠레와 쿠바로 이어지는 라틴아메리카를 누비며 새로움과 놀라움, 스릴과 안도가 쉴 새 없이 이어지는 리얼 기행문이다. 남미가 위험한 곳이지만 그런 오명에 못지않게 너무나도 매력적인 나라들이란 말을 들어왔던 터라 이 책이 특히 나의 흥미를 끌었다. 특히 저자의 남미 기행문 사이사이 저자의 흥미로운 군 생활에 대한 이야기가 쏠쏠한 재미를 주면서 이 책의 재미를 더해준다.

군대를 전역한 후 그가 간 미국에서 그는 교통사고를 당하게 되고 그 후 남미로의 그의 여행이 시작된다. 그의 여행은 항상 카우치 서핑을 통해서 이루어졌고 그가 가는 곳 마다 특별한 카우치 서핑 호스트들과 만나게 된다. 콜롬비아에서는 참으로 이상한 알렉한드로의 레스토랑 오픈을 지켜보았고 살사댄스를 수강하기도 하는 참으로 특이한 여행을 경험 한다.

 

함께 여행을 하게 된 친구 J와 여정에서는 J의 가방을 두 번이나 도난당하는 일과 경찰에서의 황당한 일처리 과정 등 우리나라에서는 상상할 수도 없는 희한한 일들로 이 책을 읽는 동안 긴장감을 늦출 수 없었다. 에콰도르에서 호스트에게 만들어준 매운 삼계탕의 이야기가 재밌게 다가왔다. 페루에서는 카라멜로 코팅이 된 사과를 파는 아이에게 칼로 잘라달라는 부탁을 했다가 아이의 손이 다쳐 그 아이에게 느낀 연민의 정을 안고 떠나야 했던 이야기가 감동을 느끼게 한다. 페루에서의 티티카카호수의 장엄함이 느껴졌고 몇 시간을 걸어서 도착한 마추픽추의 이야기는 오히려 긴장감이 느껴지는 대목이었다.

수많은 우여곡절 끝에 도착한 볼리비아에서의 이야기는 나에게 가장 놀랍고 긴장감을 느끼게 하는 대목들로 가득 차 있었다. 특히 카우치 서핑의 호스트들과 소풍에서 그들이 만났던 권총 강도의 이야기는 저자 못지않게 나조차도 과연 강도들과 호스트가 같은 일당들이 아니었을까 하는 많은 의구심이 들었다. 그러나 한 편으로는 우유니 소금 사막과 소금호텔의 이야기는 매우 아름다운 광경을 떠올리며 나도 언젠가는 저 곳에 방문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게 하는 대목이었다.

남미는 정말 많은 위험성이 도사리고 있는 나라들이라는 것이 볼리비아의 이야기를 읽으며 세삼 실감이 났다. 아름다운 관광 유적지에 대한 감상적인 이야기보다 이 책은 자유 여행객이 겪는 살아있는 생생한 경험들을 들을 수 있고 만날 수 있는 이야기들로 가득한 책이다.

남미 여러 나라들의 국경을 지나갈 때마다 느껴지는 긴장감이 대단했고 그렇게 도착한 나라들이 전해주는 이야기들이 매우 특별하게 다가오는 책이기도 하다.

쿠바에서의 만난 너무나도 착한 알씨의 이야기는 저자의 잘못된 판단과 양심의 가책, 그리고 후회와 쿠바 현지인의 아름다운 용서가 한 편의 영화를 보는 듯한 기분을 느끼게 해주는 부분이었다. 또한 아나바의 여인 아나벨과의 애틋한 장면들이 아름답지만 슬픈 한 편의 로멘틱 영화를 보는 것과도 같았다.

이 책을 읽는 독자라면 누구라도 전혀 경험해보지 못했던 남미의 여러 나라들을 저자의 예기치 못한 경험들과 마주하게 되는 매 순간 긴장감을 한 순간도 놓지 못하게 될 것이다.

이 책을 읽고 나니 왜 마광수 교수가 난 이 여행을 권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는지 그 이유를 100%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새로운 남미의 이야기를 긴장과 놀라움으로 만나보고 싶은 이들에게 이 책은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올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