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애하면 왜 아픈 걸까
허유선 지음 / 원앤원북스 / 2013년 11월
평점 :
절판


<연애> 그 이름만으로도 가슴을 떨리게 하며 멋진 장면들을 연상케 한다.

사랑하는 연인과 함께 하기에 늘 두근거리고 만남이 기다려지며 세상이 아름다워 보이는 ‘연애’. 그런데 이런 우리의 바람과 통념을 무자비하게 무너뜨리고 오히려 외로움과 두려움을 던지기도 하고 때로는 아픔을 주는 두 얼굴을 가지고 있는 것이 ‘연애’라고 이 책은 말한다.

그런데 그러한 이유들에 대해 구체적 질문을 던지고 함께 고민하여 보는 것, 그리고 그에 대한 해답을 제시해 주는 것이 바로 <연애하면 왜 아픈 걸까> 이다. 실용적인 연애의 기술을 알려주는 책이 아니지만 ‘연애’에 대해 생각하고 자신을 돌아보는 길잡이 역할을 함으로 어느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알려주는 연애 지침서이다.

나는 어떤 유형에 속한 사람일까? 이 책을 읽는 동안 나는 나의 연애 스타일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너무 외로워서 금세 사랑에 빠져버리는 유형인가, 아니면 내가 사랑하는 사람이 변해버릴까 두려워 시작조차 못하는 바보 같은 사람인가’, ‘내 스스로의 생각에 사로잡혀 잘못된 판단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등의 물음을 자신에게 던지고 그 답을 이 책을 통하여 찾아본다.

서로가 다른 환경에서 살아오다 운명처럼 만나게 되고 아름다운 만남을 이어가는 ‘연애’, 그러나 그 다름으로 인해 아름다워야 하는 연애의 이면에 아픔을 겪어야 하는 우리에게 이 책은 그 원인을 자세히 들여다보고 어떻게 치유할 수 있는지, 어떻게 행복한 만남을 이어갈 수 있을지에 대한 방법을 모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삶의 특징에 대한 성찰을 통해서 그 안에서 진리를 발견하고 삶에 순응하는 자세를 견지하는 태도는 연애의 중요한 덕목이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무엇이 나의 아름다운 연애를 어렵게 만드는 것일까, 내가 잘못 생각하고 있는 것은 무엇일까를 진지하게 들여다보고 책을 읽는 동안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 것이 바로 이 책이다.

이 책은 비단 사랑을 이제 막 시작하는 젊은 연인들을 위한 전유물만은 아니다. 이미 아름다운 사랑을 이룬 사람들에게도 어떻게 그들의 첫사랑과 초심을 잘 이어갈 수 있을지에 대해 지혜를 더해주는 책이기도 하다.

이 책에는 참으로 삶에 꼭 필요한 교훈을 주는 주옥같은 이야기들이 많이 있다. 그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구절을 소개하고 싶다.

-안 그래도 고된 삶의 무게를 그 사람에게 더 얹어버리는 사랑 말고, 다른 사람의 생명력에 빌붙어서 업혀가는 사랑 말고, 같이 사는 맛을 느끼는 사랑을 해요- 본문 279쪽

이 책은 각 장이 끝날 때마다 새겨둘 이야기들을 모아 놓았다. 마음속에 꼭 간직하고 두고두고 꺼내 되새김질 하고 싶은 명언들이다.

우리는 초인간적인 수퍼맨이 아니기에 서로에게 뜻하지 않은 상처를 주기도 한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우리의 모순을 바라보고 성숙한 노력을 통하여 인간관계를 회복하고 신이 주신 사랑의 축복을 누릴 수 있다는 것이다.

연애하고 싶고, 사랑하고 싶은 많은 이들에게 이 책은 연애를 준비하는 좋은 방법들을 지혜롭게 알려주고 있는 책이다. 아름다운 사랑을 꿈꾸는 이들에게 필독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