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아빠는 딸들의 첫사랑이었다 - 딸에게 물려주는 아빠의 아이디어 노트
이경모 지음 / 이야기나무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든 아빠는 딸들의 첫사랑 이었다.>

그렇다. 적어도 8살 사랑스러운 딸아이를 둔 나에게도 이 책의 제목은 그 어떠한 명제보다 더 옳은 명제로 다가왔다.

나 역시 딸아이에게 자기가 자라면 아빠와 결혼하겠다는 말을 들었다. 때문에 나 또한 이 책의 제목에 해당되는 아빠라는 사실이 뿌듯함을 느끼게 해준다.

나보다 먼저 두 딸아이의 아빠인 저자가 겪은 생생한 인생의 이야기는 앞으로 내가 겪게 될 딸과의 모습들임을 생각하며 저자의 경험담을 깊은 관심을 가지고 읽게 되었다.

아빠로서, 남편으로서, 한 가정을 책임지는 가장으로서 오늘 날의 아빠들은 슈퍼맨이 되어야 하는 현실이다. 이러한 멀티플레이어의 역할을 감당하며 살아야 하는 아빠들에게 무엇보다도 자녀들에게 좋은 아빠로서의 모습은 어떠해야 하는 지를 이 책은 생각하게 하는 책이다.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인생의 다양한 모습의 상황들을 만나고 그 풍랑들을 헤쳐 나온 후 결론에 이르렀을 때 자신 있게 나는 이러한 아빠가 되었노라 말할 수 있는 저자가 부럽다는 생각을 했다. 그러한 아빠가 자랑스러운 아이들, 다시 태어나도 아빠가 우리 아빠였으면 좋겠다는 말들이 아직까지 메아리로 울린다.

나는 비록 훌륭한 인생을 살지 못했을 지라도 저자의 경험을 빌려 지금이라도 아이들에게 정말 좋은 아빠로서의 자격을 갖추고 좋은 영향력을 주는 존재로서 살아 갈 수 있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하는 책이다.

저자가 50여년을 살아오면서 겪게 되는 인생의 깨달음들을 사랑하는 두 딸에게 전하고 싶은 아빠의 사랑과 정이 듬뿍 담겨있는 책이다.

디지털보다 때론 아날로그식 방식을 택하며, 설득하려하기 보다는 경청을 하는 것이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이라는 진리를 다시 깨닫게 된다.

기획자로서 살아온 저자의 삶이 아이들에게 창의를 길러주고 사고의 유연함을 길러 줄 수 있는 토양을 마련해주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읽는 독자로서 그리고 같은 처지에 있는 사람으로서 아이들에게 부끄럽지 않은 아빠가 되어야겠다는 생각과 더불어 내가 잘 하지 못하고 섬세하게 알지 못했던 딸에 대한 이야기들을 잘 들을 수 있어서 매우 유익한 책이었다.

아이들이 성장해서 스스로 자신의 인생을 더욱 독립적으로 개척해 나가는 시기가 되었을 때 나도 저자와 같이 그들의 가슴에 여전히 첫사랑으로 기억되길 바라며 50가지의 삶의 지혜가 아니라 그 보다 더 많은 좋은 영향력을 자녀들에게 줄 수 있는 아빠가 되어보길 이 책을 통해서 바래본다. 이 세상에 딸아이들을 둔 많은 아빠들이 이 책을 꼭 읽어보길 권하고 싶다. 이 책은 딸아이들이 어깨를 펴고 자신 있고 당당하게 사회의 일원이 되며 아빠로부터 받은 사랑을 간직하고 사랑을 줄 수 있는 인격적인 아이들로 자라기를 바라는 저자의 소망이 가득담긴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