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해 인간 - 내 인생 좀먹는 인간들에게 휘둘리지 않고 살아가는 법
베르나르도 스타마테아스 지음, 변선희 옮김 / 알키 / 2013년 11월
평점 :
절판


'유해'라는 말은 흔히 야생동식물에 사용하는 용어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이런 부정적인 이미지의 용어가 '인간'이라는 단어와 합해지니 정말 사람으로서 듣지도, 되지도 말아야 할 용어라는 생각이 든다.

그런데 이러한 '유해인간'들은 우리 주변 곳곳에 있다는 것과 그러한 유해인간들로 인해 우리의 삶이 유쾌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게 된다.

이 책은 그러한 '유해인간'이 바로 '죄의식을 가지고 강요하는' 바로 나 자신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부터 출발한다.

어떤 유형의 인간이 우리에게 '해'를 끼치는 사람들일까? 이러한 물음에 대해 15가지의 종류로 분류하고 각 장마다 자세한 유형의 사람들과 그들의 행태를 설명해 놓았다.

내 자신의 소중한 삶을 잘 지키고 다른 사람들과 호의적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유해인간에게 나의 권리를 내어주지 않는 방법들에 대해 바로 이 책이 설명하고 있다.

때로는 우리의 의지대로 하지 못하고 유해인간에 의해서 끌려 다니는 경우를 비롯해 다양한 유형의 해악적 인간들이 모여 있는 책이기도 하다. 그 가운데서 어떻게 나의 꿈과 자아를 최대한 독립적으로 유지하며 밝은 미래를 추구할 수 있을까? 이 책을 읽다보면 이러한 궁금증에 대한 답변들을 찾을 수 있다.

이 책에서 저자는 아무리 유해인간이더라도 내 자신은 호의적인 사람으로 사람을 잃지 않으면서 온전한 나의 삶을 지켜내는 방법은 바로 '양보'라고 말한다. 하지만 이 양보는 반드시 자신의 권리를 동시에 지켜내야 하는 양보라는 점에서 매우 의미가 있고 전적으로 이 말에 동감한다.

어디든 '유해인간'은 존재하기 마련인데 '나는 이러한 인간들과는 상종하지 않을 거야'라고 말하며 그들 모두를 멀리한다면 결국 더불어 사는 세상에서 나 또한 사회적 존재로서의 의미를 약화시킬 수밖에 없다는 생각이 든다. 이러한 사람들과 어떻게 건전한 관계를 맺을 수 있는지에 대한 지혜가 이 책에 실려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 또한 이러한 유형의 '유해인간'이 아니었는지 다시 한 번 자문하게 되었고 다른 사람들에게 이러한 유형의 사람이 되지 말아야지 조심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오히려 '유해인간'에 대해 잘 알고 잘못된 점들을 반성하면서 내가 속한 지역사회에서 그리고 가정에서 꼭 유익한 영향을 주는 존재로서 살아가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다.

구체적인 사례들과 행동원칙들을 제시해 줌으로써 막연한 개념으로써가 아니라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실천력도 높일 수 있는 책이다.

우리 주변 사람들과의 대인관계로 힘들어하거나 자신의 권리와 삶을 찾고자 원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항상 좋은 영향을 주는 사람들이 되길 바라며 이 책의 일독을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