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의 힘 - 대한민국의 미래, 토론교육이 답이다 강치원의 토론이야기 1
강치원 지음 / 느낌이있는책 / 2013년 11월
평점 :
품절


"유대인은 세계 인구의 0.2%에 불과하다. 그런 유대인이 하버드대의 30%를 차지하고, 더 나아가 노벨상의 20%를 받을 수 있었던 비결은 '토론'에 있다"-프롤로그에서

이 책은 프롤로그만을 읽는 것으로도 왜 토론이 그토록 차세대 우리 아이들에게 중요한가를 깨닫게 해준다. 유대인들의 저력이 바로 호기심과 토론의 힘이라는 것을 배우게 된다.

토론의 중요성에 대한 실례들을 이 책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다. 놀라운 것은 많은 한국 내 내로라하는 수재들도 토론능력의 부재로 인하여 미국 내 명문대 진학 후 혹은 진학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사실이다. 때문에 토론식 수업이 얼마나 우리 교육현실에서 부족한지와 앞으로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방향이 토론식으로 수정되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더군다나 몰랐던 사실은 토론은 지성과 함께 인성을 키울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는 것과 토론을 제대로 익히다보면 저절로 인성이 좋아진다는 것이다. 토론의 구조 자체가 인성을 요구하기 때문이란 말이 동감이 간다.

이 책은 우리가 그동안 잘 구분하지 못했던 토론의 여러 가지 의미와 정의에 대해서도 명확한 설명을 더해주고 있다. 예를 들면, 논쟁과 토의의 차이점이 그것인데, 논쟁은 다른 편과, 토의는 같은 편끼리 하는 것이라 이해시키고 있다.

저자가 원탁토론광장을 개최하며 겪었던 많은 에피소드를 통해 토론에 관한 다양한 속성과 선입견에 대해 알 수 있고 창조성과 공동체성을 동시에 키울 수 있다는 것도 이 책을 통하여 알게 된 것이다.

토론의 자세로써 저자는 '화이부동'의 자세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이 말은 곧 '서로가 다름을 인정하고 같음을 지향하는 것'이다.

이러한 자세가 부족했던 아이들도 토론을 통해 화이부동의 자세를 배우게 된다니 토론이 지성 뿐 아니라 인성에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실감이 난다.

한 때 정체성의 혼란으로 마약에 빠졌던 오바마 대통령도 독서토론을 통해 토론의 달인이 되었다는 사실이 매우 흥미롭다.

주입식 교육이 고착화되어버린 우리나라 학교에서는 토론식 수업에 대한 부정적 시각도 존재한다. 그러나 저자에 따르면 논쟁토론이란 국한된 시각에서 벗어나 토의와 문답토론으로 토론에 대한 시야를 넓히면 훌륭한 토론수업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우리나라 교육도 이런 방향으로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자녀와의 토론에 있어서도 토론에 임하는 자세를 알려준다. 자녀와의 토론의 시작은 '관계의 회복'에 있으며 친밀감과 신뢰감이 결여된 토론은 자녀와의 수평적 관계가 이루어질 수 없으므로 제대로 토론이 그 기능을 발휘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지적한다.

이 책은 토론에 임하는 자세에 대해서도 여러 가지를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을 읽다 보면 왜 토론이 지성뿐 아니라 다른 영역에도 좋은 영향을 주는지 알 수 있다. 토론에서도 역시 '듣는 힘'이 중요하다는 사실, 그리고 그 사실은 우리에게 경청의 힘이 곧 토론을 주도적으로 이끌 수 있는 힘이 되어 다시 돌아온다는 사실도 알려주고 있다.

이 책은 주입식 교육의 희생물이 되어버린 우리에게 창의력을 길러주고 세계무대에서 통하는 인재들로 우리아이들이 자라날 수 있도록 우리의 토론에 대한 중요성의 의식을 깨어주는 그러한 책이다. 저자의 말처럼 하루 15분 자녀와의 토론이 아이의 미래를 바꿀 수 있다는 생각으로 모든 이들이 이 책을 일독하기를 권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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