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나 마켓코드 - 하나의 나라, 천개의 시장
박영만 지음 / 미래의창 / 2013년 10월
평점 :
품절


우리나라와 역사적, 문화적, 그리고 지리적으로 오랜 세월을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로 지내온 중국, <차이나 마켓코드>는 오랜 세월동안 우리에게 친숙하지만 결코 잘 안다고 자신할 수 없는 나라, 바로 중국과 중국인, 그리고 세계인들이 주목하고 있는 놀라운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중국 시장에 관한 책이다. 저자는 중국의 수많은 곳을 직접 발로 뛰며 그가 겪었던 중국과 중국인들에 대해 재밌으면서도 사실적으로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다.

중국시장에 진출하기 전에 그들의 문화와 소비주체들의 배경을 알아야 그 광활한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고 한다. 젊은 청년과 같고 황제와 같은 중국의 소비주체들에 대한 특성들을 이 책은 잘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중국인들의 사고방식이 중국 마켓에서의 성패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중국인들은 타인에 대한 예의보다 자신의 실리를 추구한다고 말한다. 그런데 나는 그런 중국인들의 속성이 쉽게 이해되지 않는다. 체면을 중시한다는 그들이 실리 앞에서는 체면도 문제가 되지 않는 것이 참 아이러니 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저자가 이사계약을 한 후 이틀을 남겨두고 황당하게 계약을 파기하게 된 경험은 독자인 나에게는 상당히 인상적인 중국과 중국인들의 특징으로 느껴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과 중국인을 무시할 수 없는 것은 바로 중국의 경제력 향상이 신흥부호들의 객관적 데이터가 보여주듯 세계시장에서 결코 무시하지 못할 타깃 고객층으로 등장했다는 것이다. 그만큼 세계시장에서 구매력을 가진 중국의 위상이 더욱 커져가고 있음을 이 책을 통하여 다시금 실감하게 되었다.

중국은 나라의 땅 덩어리가 큰 만큼 인민들의 부의 수준도 계급별로 나뉜다는 것이 인상적이다. 도시 또한 그 기능에 따라 등급이 나뉘어진다니 정말 대국임에 틀림없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에서는 여러모로 변수가 많은 중국시장에서 성공한 글로벌 브랜드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있다. 그들의 생존전략은 무엇인지 어떻게 중국인들의 취향에 맞게 현지화전략을 펼쳤는지 등 다양한 에피소드를 전해주고 있다.

실리를 중요시 여기면서도 체면과 과시를 중시하는 그들의 성향이 정말 알 수 없는 민족이란 생각이 든다. 대체 중국인들에게 맞추려면 어느 장단에 춤을 춰야할까? 이러한 의문점에도 불구하고 중국 사람들과 중국문화를 잘 파악한 '이케아'와 그렇지 못했던 '홈데포'의 이야기가 흥미롭다.

중국시장은 자국의 내수시장에서의 마케팅전략과는 완전히 다르며 수많은 유형의 소비자와 마켓을 직접 경험해보고 그들의 다름을 인정함으로써 극복되어지며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이 책은 절실히 보여주고 있다. 중국에 대해서 그리고 중국인들의 특성에 대해 더 잘 알고 싶어 하는 사람이라면 모든 면에서 생생한 체험담을 들려주는 <차이나 마켓코드>를 꼭 읽어 볼 것을 권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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