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도 내 편으로 만드는 대화법 - 다투지 않고 상대의 마음을 얻는 32가지 대화의 기술
이기주 지음 / 황소북스 / 2013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직장생활을 할 때 영업부서와 마케팅에서 근무한 적이 있었다. 사람들을 많이 만나는 직업이었기 때문에 나의 일상에서 대화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었다. 이 책의 저자가 언급했듯이 '사람에게 인품이 있다면 말에는 언품이 있다'는 말이 나에게는 매우 직접적으로 피부에 와 닿았다. 말 한마디에 사람의 마음을 얻기도 하고 때로는 그와 반대로 다 된 일에도 한마디의 말실수로 인해 일을 그르치는 일이 나에게도 있었기 때문이다.

한 번 내 뱉은 지혜롭지 못한 실수는 그 파급 부작용이 상당히 크기 때문에 시간적, 금전적으로 그리고 가장 중요한 사람을 잃을 수도 있다는 점에서 말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다시 한 번 깨닫게 된다.

이 책에서 저자는 32가지의 대화의 기술을 통해 적절한 말 한마디의 중요성을 깨닫게 해준다. 저자는 이를 통해 한 사람의 목숨과 인생을, 나아가 조직과 사회를 바꿔놓을 수 있다는 생각을 했다고 한다. 핵심은 음성적인 대화의 기술보다는 진심을 담은 대화가 매우 중요하다고 기술한다. 즉 사람의 마음을 통해 진정성이 전달되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말이다. 이러한 사람과 사람사이의 진정성을 서로 교감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저자는 <적도 내 편으로 만드는 대화법>에 진심을 담은 대화의 기술을 담아냈다.

모두 4장으로 이루어진 이 책에는 1장에서는 '상대방의 마음을 움직이는 대화의 비밀'에 대해 이야기 한다. 2장에서는 '누구에게나 통하는 기적의 대화법'에 대한 내용이고 3장에서는 '호감을 부르는 말과 반감을 사는 말'에 대한 이야기다. 마지막 4장에서는 '적도 내 편으로 만드는 대화의 기술'을 알려준다. 저자는 각 장에서 자신의 경험담, 또는 다양한 상황에서 일어나는 예를 들어 잘못된 대화 방식들을 보여주고 올바른 대화 방식을 제시한다. 구체적인 대화의 모범답안을 제시해줌으로 모호함을 배제하고 실질적인 대화의 기술들을 적절하게 구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각 장의 마지막 부분에는 독자가 기억해야 할 내용들을 10계명으로 정리하여 마음속에 잘 새길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책을 읽다보면 저자가 제시하는 조언들을 나의 대화방식에 비추어 생각해보게 한다.

나의 대화방식은 어떠한지, 나는 어떤 실수들을 자주 범하는지 등에 대해 자신을 돌아보고 내가 만나는 사람들과 좋은 언품을 드러내는 대화를 이끌어가도록 조언을 아끼지 않는다. 만약 여러분이 말의 지혜가 부족하다면 그래서 대인관계에 자신이 없는 사람이라면 꼭 이 책을 읽어보길 권한다. 이 책은 사람을 얻고 나의 인품과 언품을 높일 수 있는 좋은 길잡이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