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장에서도 반드시 이기는 선물옵션 실전공략 - 서울대 출신 35년 전설 고명소장의
조철환 지음 / 참돌 / 2013년 9월
평점 :
절판


주식, 환율, 금리 등의 거래에서 위험을 헷지 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파생된 상품이 선물옵션거래이다. 저자는 주식이든 선물옵션 거래든 성공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시장에 대한 완벽한 이해와 정치, 경제, 사회 등 전반적인 분야에 대한 넓은 안목과 비판적 분석 능력이 수준에 도달해야 한다고 말한다. 선물 및 옵션에 거래에 있어서 저자는 본인 자금의 10%만을 투자할 것을 조언한다. 헷지를 습관화하라는 그의 조언에 맞는 말이기도 하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서는 그 위험성을 충분히 인식하라는 말 또한 헷지를 강조하는 의미로 해석된다. 그만큼 선물옵션 거래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그 변동성의 크기에 따른 수익도 크지만 반드시 그에 따른 위험도 클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자는 완벽한 연구와 안목을 기르면 장 초반에도 시장을 읽을 수 있고 시초가의 폭등과 폭락을 역이용하며, 변곡점에서 과감한 진입을 시도하면 개인이라도 이길 확률이 매우 높다고 역설한다.

이 책에는 실전투자 기법에 들어가기 앞서 고명소장의 50가지 투자원칙으로 투자자가 꼭 지켜야할 실패하지 않는 투자기법들이 기록되어 있다.

KOSPI200지수를 기반으로 하는 선물프로그램 매도와 매수에 관해 저자는 반드시 성공하는 기법으로 외국인들이 선물의 베이시스를 근거로 프로그램 매수를 시도하는 것을 주시할 것을 주문하며 가장 신뢰할 만한 변동성지표로서 스토캐스틱을 통한 변곡점을 알려주고 있다. 다양한 상황에서 스토캐스틱을 읽는 방법을 통해 어느 시점에서 매수와 매도가 이루어져야 하는지 그 변곡점을 상세한 설명과 함께 정확하게 제시해주고 있다.

똑같은 선물지수라도 옵션의 시세는 오전과 오후가 다를 수 있으므로 차분하고 신중하게 옵션의 특성을 이용할 줄 알아야 선물 매매에서도 성공할 수 있다는 점이 선물의 헷지 수단으로써의 옵션의 특성을 잘 알려주고 있다.

이 책의 1장에서는 선물에 관한 실전 가이드를 설명하고 있고, 2장에서는 옵션에 관한 실전 가이드를 제시하고 있다. 2장에서는 옵션시세표를 이용한 콜옵션과 풋옵션에 관한 상세한 설명이 있어 실전에서 매우 유용하게 판단을 도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 이 책은 다른 선물옵션 관련 책들과 다른 점이라 하겠다.

이 책에서 제시된 선물과 옵션의 동향 그래프를 잘 살펴보고 분석하는 기법을 쌓는 것만으로도 실전 선물옵션 투자에서 좋은 결과를 얻는 것이 불가능 하지 않다는 생각을 불식시켜준다.

매우 어렵고 다양한 경제 용어들이 등장하고 복잡한 분석 그래프가 자주 나타나지만 이 책에서는 매우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있고 안내에 따라 자신의 투자 성향과 잘 비교하며 분석해 나간다면 자신의 약점을 보완하고 성공적인 투자를 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