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내가 궁금하다 - 불안한 나 욱하는 나
김정일 지음 / 맥스미디어 / 2013년 8월
평점 :
품절


이 책의 제목인 <불안한 나 욱하는 나, 나도 내가 궁금하다> 가 어쩜 그렇게 나의 현재 마음상태를 잘 대변하는지 나는 이 책을 받는 순간 매우 흥분되는 마음을 감출 수 없었다.

뭔지 모를 불안함에 매일 하루를 맞이하고 늦은 밤 귀가 길에 웬지 모를 내일에 대한 불안함으로 발걸음이 무거웠던 나에게 이 책은 정말 한 줄기 빛과 같이 다가왔다.

심리, 정신과 의사인 저자는 이 책을 통해서 우리의 내면에 존재하는 '불안'의 정체를 밝혀주고 그 불안을 잘 다루어서 결국 의존성인간으로부터 진정한 자아를 찾도록 하고 불안을 줄이도록 하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제시해주고 있다.

우리의 삶 속에는 우리를 불안한 존재로 만드는 다양한 원인들이 있음을 이 책은 보여주고 있다. 일례로 기생충처럼 타인이 없으면 불안감을 느끼는 사람부터 부모의 자녀에 대한 이기적이고 일방적인 보호가 사랑이란 미명하에 이루어지는 부모의 과잉보호의 부작용은 사회에서의 인간관계를 어렵게 만들고 그 결과 불안이라는 결과를 낳는 것이다.

정신적으로 건강하다는 것의 의미를 나는 이 책에서 깨닫게 되었다. 즉 자극의 장벽을 높이는 방식인데 저자의 방법이 매우 효과적으로 다가온다.

첫째, 눈 감고 있는 시간을 많이 가질 것. 둘째, 누가 내 눈을 보면서, 내 이름을 부르면서, 나를 건드리면서 말을 걸기까지는 주변 자극을 무시하는 습관을 기를 것. 셋째, 잘 먹고 잘 잠잘 것.

위의 방법들을 구체적으로 실행함으로 내안의 불안을 다스리며 자극의 장벽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나는 부모로서 깨달은 바가 있다. 부모의 불안함이 아이들을 옥죄는 매우 부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아이에게도 선택권을 주자는 말이 마음에 와 닿았다. 정말 나는 우리아이들에게 사랑이란 말로 소위 러시안 룰렛 게임을 하고 있지는 않은지 다시금 되돌아보게 해주는 책이다.

이 책은 또한 불안해서 시작한 마음이 우울증을 유발하고 더 발전하여 화로 나타난다고 한다. 그러한 화를 다스리는 방법에 대해서도 매우 현실적이고 실행 가능한 행동방법들을 제시해주고 있다. 자신을 사랑함으로 자존감을 높이는 것과 내 안에 화를 쌓아두지 말고 대화를 통해 풀어내야한다고 말한다.

이 책은 나를 불안하게 하는 근원을 발견하게하고 잘 다스리도록 함으로써 자존감을 높이고 불안과 화로부터 자유로워지는 방법을 잘 제시해주고 있다.

과도한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에게 꼭 일독을 권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