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참 괜찮은 사람이고 싶다
정유선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3년 6월
평점 :
품절


나에게는 정유선씨와 같은 뇌성마비 고등학생 여조카가 있다. 장애의 정도가 정유선씨와 다른 점은 정유선씨는 걸을 수 있지만 조카는 걸을 수 없고 정유선씨는 말을 잘 못하지만 대신 이 아이는 말은 잘 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내 조카는 일반고에서 열심히 공부는 하지만 학습장애가 있어 배운 내용을 잘 기억하지 못하는 어려움이 있다.

나는 정유선씨의 [나는 참 괜찮은 사람이고 싶다] 책을 통해 나의 조카를 생각해 보았다.

생각해보니 부모들은 생활을 위해 열심히 일터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야했고 아이에게는 어떠한 희망도 심어주지 못했던 것 같다. 늘 불쌍하고 안타까운 마음으로 바라보기만 하였던 것이 전부다는 생각이 들었다. 조지 메이슨 대학의 최고 교수가 되기까지 그의 인생여정이 얼마나 힘들고 고달팠을까? 나는 이 책을 읽는 동안 내내 정유선씨가 어린시절부터 겪었던 인생의 역경들을 마주할 때마다 그의 부모님의 심정, 정유선씨의 심정을 통해 내 조카의 생활들 그리고 그의 부모들의 모습들이 주마등처럼 스치며 때론 가슴 뭉클함과 안타까움, 그리고 희망의 메시지를 대비시키며 읽게 되었다.

우리로서는 상상도 못할 비장애인들의 참기 힘든 눈길과 외면을 긍정적인 마인드로 이겨내며 그의 한계를 극복하는 모습을 통해 우리 자신이 얼마나 쉽게 우리의 목표를 포기하고 좌절 속에서 많은 시간을 허비하며 살아왔는지를 절실히 느끼게 되었다.

또한 자신과 같이 신체의 불편함을 가진 장애인들을 위해 불가능을 가능케 해주는 보조공학 분야에 박사학위를 취득하여 조지메이슨 대학의 최고 교수의 자리에 오르기까지 남들보다 몇 배의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여 인내의 결실을 맺는 모습은 많은 것을 깨닫게 해주었다.

내가 이 책에서 가장 감명 깊었던 한 구절을 뽑는다면 '내가 생각하는 장애란 스스로 심리적 한계를 긋고 자신과의 싸움을 쉽게 포기해버리는 행위 그 자체다.' 부분이었다.

이 말에 비추어보면 우리가 발견하는 장애는 한계를 긍정적인 마인드로 극복하며 넓혀가는 그의 모습에서가 아니라 어려운 문제 앞에서 너무나도 쉽게 포기해버리는 우리에게 있지 않나 생각하게 하는 대목이었다. 항상 인생을 긍정적이고 적극적으로 사는 그녀 이었기에 정말 헌신적인 부모님, 남편, 그리고 그러한 엄마를 너무 존경하는 사랑스러운 두 아이 '하빈'이와 '예빈'이를 선물로 받은게 아닐까...

나는 희망해본다. 나의 조카도 정유선 교수의 스토리를 통해 그의 삶에 새로운 계기가 되어 희망찬 비전을 발견하고 자신과 남에게 의미있는 삶을 살아가기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