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는 오늘도 소진되고 있습니다 - 스트레스와 피로에 휩싸여 '격렬히 아무것도 안 하고 싶은 당신'을 위한 번아웃 증후군 극복 프로젝트
이진희 지음 / 대림북스 / 2017년 7월
평점 :
절판

《나는 오늘도 소진되고 있습니다》는 '번아웃'에 대한 정보와 솔루션이 담긴 의사선생님의 책입니다. 불안장애, 공포증, 분노조절장애, 우울증, 공황장애, 트라우마 등을 상담, 치료하고 계셔서 실 사례들도 여럿 담겨 있는데 .. 읽다 보니 저도 한 번쯤 겪어본 일들이 대부분이라 남 일 같지 않더라고요.
어떻게 극복해왔는지 제 과거를 되돌아보니 저는 그리 현명하진 못했던 거 같아요. 내게 무리가 되는 걸 뻔히 알지만 거절하지 못하고, 조절하지 못해 탈이 나는 건 부끄럽긴 하지만 숨긴다고 능사는 아니에요. 원래 만사가 머리로 안다고 다 몸으로 실천 가능하진 않잖아요?
부끄러운 마음은 이렇게 쿨하게 털어내고 대신 마음이 약한 게 문제인지, 나 자신을 너무 과대평가하고 있었던 건 아닌지, 나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지 점검해보면 어떨까요. 머리로 알아도 실천이 쉽지 않은데 모르면 더 하겠죠? ;)
번아웃 증후군은 과도한 업무로 인해 심신의 에너지 고갈, 무관심 또는 냉소적, 업무 성과 저하의 증상을 보인다.

언뜻 우울증과 비슷하게 느껴지는데요. 별개의 질환이에요.
우울증(=주요 우울장애)은 최소 2주 동안 우울감, 의욕 상실, 체중 감소, 불면증이나 과다수면, 심신불안이나 죄책감, 사고력 저하나 죽음에 대한 생각 같은 증상들 중 최소 두 가지 이상이 나타나는 경우를 말해요. 무엇보다 우울증은 일, 노동과의 연관성이 없다고 해요.
일이 힘들면 "일을 하지 마!" 이렇게 간단하면 참 좋지만 사람이 일 없이 살 순 없죠. 생계와 직결된 금전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사회에서 동떨어져 혼자 지내는 것도 좋진 않은 것 같아요. 지금 당장은 내게 해를 끼치는 존재같이 느껴지지만 본래 일 자체가 그런 건 아니잖아요.

번아웃 증후군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어요.
외국에선 업무 과부하, 업무 자율성 부족, 충분하지 못한 보상, 공동체 의식의 해체, 공정성의 결여, 가치 갈등 이 여섯 가지가 번아웃 증후군을 일으킨다고 보고 있어요.
개인적으론 그렇지만 전 우리가 아등바등하는 것보다 사회가 먼저 바뀌어야 한다 생각해요. "일 중독"을 바라보는 우리 사회의 시선이 관대하다 못해 우러러보고, 칭찬하는 분위기가 지배적이잖아요.
일에 대한 열정과 노력, 그에 따른 좋은 성과로 자기 효능감과 자존감이 뿜뿜- 한껏 고취되고 한 번 맛본 쾌락을 계속 맛보고 싶은 욕구는 이해하지만 결국 과한 게 문제에요. 탈이 난 뒤에야 욕심을 억지로 덜어내는 일은 이제 그만~~

《나는 오늘도 소진되고 있습니다》는 번아웃 자가 진단을 통해 경등도, 중등도, 고등도로 나누고 있어요. 저자는 나뉜 단계별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어요.
번아웃을 유발하는 원인을 찾아보고, 중등도 이상인 경우에 수면은 어떻게 하는 게 좋은지 등 나를 돌아보고, 일을 점검해요. 그리고 감사일기, 스트레칭, 감정관리법(EFT) 외에도 내가 좋아하는 사람들을 적극 활용(?) 하기도 하는 등 다차원적 해결책을 제시해주고 있어요. 사람마다 처방도 케이스 바이 케이스이니 내게 맞는 솔루션을 골라 시도해보면 되겠지요. :)
EFT는 한의학과 심리학이 결합된 치료 방법인데 요것도 배울 수 있어요. 따라 해보니 왠지 혈자리 누르는 게 그럴싸한 기분이 든달까요. ㅎㅎ 남편 오면 해줘봐야겠어요~ 근래 부쩍 스트레스받는 것 같은 첫째랑도 해봐야겠네요. ㅡ.ㅜ!
모쪼록 오늘도 "건강"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