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과학은 쉽다! 7 : 생태계와 환경 ㅣ 과학은 쉽다! 7
박지은 지음, 방상호 그림 / 비룡소 / 2022년 9월
평점 :
학부모 참관수업을 했습니다. 1학년인 둘째가 다니는 학교는 아직 오픈되지 않아 줌으로 모였고, 4학년인 첫째가 다니는 학교는 오픈을 해 학교에 다녀왔어요. 코로나 이후로 오랫동안 닫혔던 학교가 다시 열려 아이들도 선생님도 부모인 저희도 무척 설레는 시간이었어요.
수업은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한 생태시민'이 주제였어요. 기후위기에 대해 발표하고, 아이들이 준비한 미니연극도 보고, (아이들이 선생님이 되고) 학부모들이 아이들 자리에 앉아 과자봉지를 재활용해 나비를 만들어 꾸며보는 시간도 가졌어요.
학교에서 정한 자율과정이 지구, 환경이라 과학과도 자연스레 연계가 되고 있어요. 4학년인데 저도 생소한 환경오염 물질들을 술술 발표하는 걸 보고 상당히 놀랐어요. (내 아이는 저걸 아나??? 더 열공해야겠다! 충격받음요...ㅋ) 국영수에 집중하다보면 놓치지 쉽지만 일상과 밀접한 내용이 많아 과학 기초 개념은 꼭 잘 익혀두어야해요.
#비룡소 의 #과학은쉽다시리즈 는 모두 초등 과학과 연결되어 있어요.
1권 날씨와 기후부터 생물, 몸, 힘, 지진, 화산, 태양계, 생태계까지 출간되었고, 물질, 유전, 우주, 인공지능도 차차 출간될 예정이에요. 이번에 나온 신간은 <과학은 쉽다! 7: 생태계와 환경>. 때마침 아이가 배우고 있는 내용과 이어져 더 반가웠어요!
초등 교과 연계 과학 3-2 동물의 생활 과학 4-2 식물의 생활 과학 5-1 5. 다양한 생물과 우리 생활 과학 5-2 2. 생물과 환경 과학 6-1 4. 식물의 구조와 기능 |

생태계 개념, 자연의 순환, 생태계의 위기, 환경오염, 우리가 해야할 일(환경보호를 너머 복원으로!) 그리고 동물들이 어떻게 환경에 적응하는지, 천적들을 피하는 방법, 등 초등시기에 반드시 알아야 할 지식과 개념을 만화, 그림, 구어체 글로 간략하게 알려줘요. 한번에 이어지는 글이 길지 않아 아이들이 관심있는 장을 골라 읽기도 편해요.
조금 놀라웠던건 한창 주목받고 있는 "지구 대멸종"과 코로나 바이러스, 미세 플라스틱 등에 대해서도 언급한다는 점이었어요. 학교에서 배울 내용만 정리해 놓은게 아니라 과학 관련 최신 정보도 담아두어 아이들이 세상 돌아가는 흐름을 놓치지 않게 한다는 게 신선하고 놀라웠어요.
<과학은 쉽다! 7: 생태계와 환경>은 과학책이지만 어휘를 많이 다루고 있어 기초지식, 국어와도 연결되어요.
또 퀴즈가 있어 아이들이 한번 더 기억할 수 있게 해줘요. 문제가 간략해 부모가 읽고 맞춰보는 것도 좋을거 같아요. 너무 학구적(?)인 문제가 아니라 부담 없었어요.

생태계는 우리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모든 환경을 일컫는 단어에요. 숲체험을 가야 만날 수 있는 동떨어진 세계가 아니라 우리가 살고 있는 환경이 곧 생태계입니다. 책은 이 점을 꾸준히 강조해요.
사람 따로 동물 따로가 아닌 지구에 함께 사는 생명체로 접근하고 우리가 어떻게 생태계를 지켜야 할지도 알려줘요. 책이 가리키는 방향성이 전 가장 마음에 들었어요. (아이들은 그림과 짧은 글이 좋았던 거 같구요.)
지식 뿐만 아니라 과학과 내가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무엇을 위해 배워야 하는지도 생각해볼 수 있어 더더더 마음에 든 과학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