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트렌드 2023 - 불확실한 경제 상황을 뛰어넘을 10가지 디지털 전략
김지혜 지음 / 책들의정원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러분의 SUPER APP은 무엇인가요?

토요일 오후, 와야할 카톡 답장이 오질 않아 이상하다 생각하던 차에 뉴스속보가 떴습니다.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 밖에서 본 건물은 멀쩡해 큰 일이 아닐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일상에 불편함이 많았습니다.

메신저, 맵, 택시, 뱅킹 뿐만 아니라 다른 사이트 로그인도 안되고 카톡채널 접속도 막혀서 일에도 차질이 생기고, 선물받은 기프트콘을 쓰려고 했는데 받은 선물 확인도 되지 않아 쓸 수 없었습니다. '내 일상에 이렇게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었구나!' 놀랐습니다.

<디지털 트렌드 2023>을 읽으며 제 일상을 돌아보니 온통 온라인 세상이었습니다. 온라인으로 장을 보고, 돈을 벌고, 아이들 숙제도, 등하교도 앱으로 확인합니다. 코로나 기간동안 요리책보다 유튜브가 편해졌고 온라인 교육이 활성화되어 독서모임이나 학부모 강연을 줌으로 듣기도 했습니다. 저자는 여기서 그치는게 아니라 "원격교육"이라는 시스템으로 발전될 것으로 2022년을 전망했는데 그 예측이 빗나가지 않았습니다. 내년은 또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막오르는 디지털 화폐 시대,

CBDC에 주목하라.



A씨는 한 빅테크 마이데이터 플랫폼에 자신의 조건을 입력하고 내게 맞는 최적의 매물을 추천해준다. 지도, 부동산 서비스를 결합해 개개인에게 맞춤형 집을 알선해주고, 소득 수준과 대출 조건을 자동으로 분석해 가능한 대출 상품과 금액을 추천해준다. 나아가 중고차 시세를 분석해 중고차를 팔고 주택 매매시 내야 하는 세금 마련을 위한 방법도 안내해줬다.
p.68


금융 통합 서비스가 더 발전하고 금융사들의 경쟁이 더 치열해질 것으로 내다봅니다. 지점은 줄이고 금융 플랫폼의 전쟁이 본격적으로 다양해질 것으로 보는데 엄청난 파장을 불러온 네이버, 카카오 은행이 2023년부터 유료로 전환될 예정이라 시장이 어떻게 바뀔지는 더 지켜보아야겠습니다.

"현금 이용 감소세가 가팔라지고 경제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CBDC는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디지털 형태의 화폐를 뜻합니다.(p.124) 중간에 은행을 끼지 않고 기업이 직접 운영해 사용자 간 송금, 결제가 가능한 '글로벌 디지털 화폐'를 목표로 페이스북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고 인스타그램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코인 사업을 준비 중이라고 합니다.



해외에선 민간이 발행하는 가상 자산이 경제 내 통화 또는 자산에 연동되도록 설계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최근 디지털위안화 e-CNY를 일부 도입해 시범 운영 중이고 유럽중앙은행도 디지털 유로 프로젝트에 공식 착수 중입니다.


이런 흐름 때문인지 우리나라 기업들도 서로 앞다퉈 00pay를 만들고 있지요. 사업 확장을 위해 필수적인건 이해하지만 소비자로 정신이 없을 지경입니다. 어쨌든 법정 화폐로 자리잡게 되는건 결국 시간문제 아닐까 싶습니다.

온라인 광고 시장 전망은 어떨까요?

전세계적으로 코로나 이후로 온라인 마케팅 시장이 더 중요해졌고, 이 흐름으로 인플루언서에게 쓰는 광고비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저자가 콕 찝어 말하진 않지만 (주관적으로 해석해보자면) 마케팅 시장이 경제 흐름과 직결되어있는데 경제 전망이 밝지 않기 때문에 한계는 있겠습니다. 만! 다른 대안이 아직 없습니다. 2023년에는 인플루언서가 더 많아지고 그만큼 영향력도 커지겠습니다. 인플루언서도 시간이 흐를수록 부익부 빈익빈이 될까요?


신기하게도 저자는 메타버스에 대해선 우려섞엔 목소리를 냈습니다. 포켓몬*처럼 어느날 갑자기 사라질 수도 있다고 보고 있어요. 그렇지 않으려면 현실과 더 접목되어야 할텐데 직접 소통하는게 아니라는 점이 큰 감점이라고 봅니다. 저도 이 부분은 동의합니다. 누가 온라인 세상에 갇혀 살길 바라겠어요. 출근 안하는게 좋다고 집 안에서만 살진 않잖아요. 균형잡힌 발전을 이루는 2023년 되길 바라봅니다.



+

전문용어가 있어 어려워보이나 일상과 가까워 생각만큼 힘들이지 않고 읽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