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고등 국어 1등급을 위한 중학 국어 만점공부법
서정재 지음 / 믹스커피 / 2022년 8월
평점 :
교육부·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실시한 '제3차 성인 문해능력 조사'에서 전체 성인의 20%인 약 900만 명이 수준3(중학생 정도의 문해력) 이하의 문해력을 지녔다고 발표했습니다. 매일 (유튜브든 티비든) 듣고 말하며(카톡은 쓴다고 표현해야 할까요?) 사는데? 큰 지장 없는데?란 생각이 드는데... 왜 문해력이 부족하단걸까요.
국어는 다섯 가지 영역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듣기·말하기, 읽기, 쓰기, 문학, 문법. 듣고 말하는 건 의사소통으로 우린 국어의 5분의 1만 일상에서 쓰고 있기 때문에 "문해력"이 부족한거에요. 고로 학생들이 고등 국어를 준비하려면 이보다 더 다방면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저 '매일 쓰는 우리말이니까 절로 실력이 늘겠지.', '쫑알쫑알 말 잘 하던데 그럼 국어 점수도 잘 나오겠지.'라고 손놓고 있으면 안된다는 거에요.

<고등 국어 1등급을 위한 중학 국어 만점공부법>은 위에서 언급한 다섯가지 영역을 골자로 하고 있습니다. 중학 국어 과정은 뭘 배우는지 자세히 들여다 볼까요.
듣기·말하기
의사소통(언어적, 비언어적), 듣기(비판적, 추론적, 공감적), 면담, 발표, 토의(논리, 설득...), 토론(형식, 절차, 논제 정하기, 반론, 평가)
읽기
독서 : 훑어읽기-질문하기-읽기-되새기기-복습하기
사실적 읽기, 추론적 읽기, 비판적 읽기는 내용 이해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 외에 감상적 읽기, 창의적 읽기도 있다.
쓰기
문단 나누기, 작문 그리고 수정, 윤리(저작권)
#수행평가만점비법 : 한 편의 글은 하나의 주제로 통일성을 갖추되 주장과 근거를 체계적으로 작성한다.
문학
나의 일상을 문학적으로 표현해보자.
직유법, 은유법, 의인법, 대유법, 활유법의 정의를 정확히 이해하자. 시어, 은율 , 소설의 3요소 등에 대해서도 배운다.
문법
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파트. 필수 개념만 알면 된다.
각 장에는 기출문제를 첨부해 놓아 내가 내용을 제대로 이해한 것인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제가 책을 읽고 느끼기엔 초등학교 국어와 중학교 국어의 수준이 한 계단 껑충 뛰어있는 느낌이 강합니다. 그래서인지 초등학생 때까진 독서를 꾸준히 시키던 가정들도 초6 겨울방학즈음엔 대부분 "국어 문제집"으로 전향하더라고요. 배울 내용을 자세히 보고 나니 그럴만하단 생각이 들었어요. 물론 위 내용은 중학 과정 3년치이지만, 선행을 생각하면 2년 정도 안에 대부분 마무리 하겠지요...(독서 시간이 없을 수 밖에 없겠어요.)
<중학 국어 만점공부법>은 중학교를 올라갈 아이들이 직접 보기보다는 중학교 입학을 앞둔 예비 중학생 초5-6 학부모, 그 중에서도 무얼 준비해야 좋을지 고민되는 분들께 더 적합한 책입니다. 어떤걸 배웁니다~ 이 부분이 중요합니다~ 수행평가는 이렇게 준비해주세요. 하고 알려주거든요. 요런 포인트만 정리해서 아이에게 읽어볼 수 있게 해 주어도 좋을거 같아요. :)
저희 아이들은 초1 ,초4라 중학 과정은 사촌 형누나들 공부하는 거 훔쳐본게 전부인데 막상 이렇게 책을 읽으니 약간 두렵기도 합니다. 국어는 제가 봐줄 수 있을 줄 알았는데 그렇지도 않은 것 같아요. (ㅎㅎ)
초5, 초6 맘님들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