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로 읽다가 100점 맞는 색다른 물리학 : 하편 - 교과서보다 쉽고 흥미진진한 물리학 교실 재미로 읽다가 100점 맞는 색다른 물리학
천아이펑 지음, 정주은 옮김, 송미란 감수 / 미디어숲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재미로 읽다가 100점 맞는 색다른 물리학>은 영재교육센터 교사가 아이들이 물리학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돕기 위해 쓴 책이다. 일상을 통해 이론에 접근해 친숙하고 이해하기가 쉽다.

공공교통수단을 이용할 때, 보안검색대나 휴대용 보안탐지기가 사용되는데 이 기기는 어떻게 작동할까? (p.84)

탐측 코일이 금속 물체에 다가가면 금속 도체에 와전류가 생성된다. 이 때, 탐측기는 와전류의 자기장을 잡아내고 이를 음성 신호로 바꾼다.

전자기 유도 현상 때문에 전류가 움직이면서 열이 발생하는데 이 와류를 응용한 대표적인 사례가 인덕션이다.

인덕션은 입력된 전류가 정류기를 거쳐 직류로 바뀐 다음, 직류는 다시 고주파 전력 전환 장치를 거쳐 2만~3만Hz의 고주차 교류로 전환된다. 고주파 교류를 나선형 유도 가열 코일에 가하면 고주파 교류 자기장이 발생, 자기장의 자기력선이 인덕션 상판을 통해 금속 용기에 작용한다.(p.86)

간단히 말하면 금속 용기와 자기력선이 고주파를 주고 받아 강력한 와전류를 일으켜 열에너지가 되는 원리이다.

<재미로 읽다가 100점 맞는 색다른 물리학> 하편에는 이 외에도 3D영화를 어떻게 즐길 수 있는지(빛의 편광), 발전기의 원리는 어떻게 되는지(전자기 유도 현상), 자동차 속도 측정 원리(도플러 효과) 등을 이론을 통해 알아보고, 고장난 충전기를 해체해 변압기를 찾아보거나 전동기를 만들어보는 등 직접 알아볼 수 있게 도와주기도 한다.

또 고고학자들이 방사성 동위원소로 지질 시대의 연대를 어떻게 측정하는제 #방사성탄소연대측정법 을 친절하게 설명해주기도 한다. 이 방사성원소의 원자핵이 어떻게 전쟁에 쓰이고 과학 기술을 발전시켰는지 빼놓을 수 없는 이야기도 당연히 담겨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