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 글쓰기 수업 - 서술형·논술형 시험에 강한 아이로 키우는
김윤정 지음 / 믹스커피 / 2022년 2월
평점 :
『초등 문해력 수업』과 『EBS 당신의 문해력』의 저자 김정윤 선생님의 신간이 나왔습니다. <초등 글쓰기 수업>은 서술형 문제, 논술 시험에 대비한 전략적 글쓰기에 관한 책이에요.
저자는 글쓰기엔 정답이 없기 때문에 '엄마표' 글쓰기 교육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같은 이유로 엄마들이 가르치기 어려워하긴 하지만요.) 아이를 잘 아는만큼 아이의 특장점을 살리고 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효율적인 글쓰기 교육이 가능한 것이지요.
아이 글을 읽다보면 '왜 같은 내용을 반복하지?', '맞춤법을 또 틀렸네?', '띄어쓰기도..'... 등 하고 싶은 말이 많지만 저자는 일단 맞춤법 문제는 뒤로 미루고 아이 생각이 논리적으로 표현되었는지를 보라고 조언해요. 그리고 "완벽하고 훌륭한 결과물에 초점을 맞추지 말고, 아이가 어제보다 오늘 얼마나 더 성장했는지에 초점을 맞춰 진행해야 합니다."(p.68)
"글쓰기 훈련의 핵심은 정답을 찾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논리적이고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것에 있"(p66)단 걸 명심하고! '엄마표' 시작해 볼까요?☺️
책 활용법
<초등 글쓰기 수업>에는 "책을 읽고 글을 쓰는 건 생각보다 난이도가 높은 활동"(p.65)이라 아이들이 책을 완전히 파악할 수 있을 정도의 쉬운 책이 선정되어 있어요.
스무권의 책을 창작동화, 위인전, 과학책, 철학책 넷으로 분류해 놓았고, 각 장마다 책 대화 나누기, 글쓰기(예시문), 팁이 담겨 있어요. 분류만 보면 아주 다른 류의 글이 나올 것 같지만 모든 글쓰기를 관통하고 있는 가장 ★중요한 건 바로 핵심찾기! 책에서 전하고자하는 핵심을 제대로 찾았다면 그 핵심에 맞춰 글을 풀어내면 되는 거에요. :)
이렇게 쓰고보니 백선생이 뚝딱뚝딱 요리하며 "참 쉽쥬~?"하는 것 같단 생각이 스치네요. ㅎㅎ 책 별로 세세한 맞춤 팁이 당연히~ 많이 담겨 있어서 아이와 함께 하기 전에 머릿속으로 시물레이션 해볼 수 있었어요. 👍🏼
더불어 구체적인 설명을 읽으면서 '내 아이는 이게 강점이구나. 이 부분을 더 잘 살려줘봐야겠다.' 생각이 드는 것도 있었어요. 창작동화를 읽고 줄거리를 요약할 때 자기가 얘기하고 싶은 인물 혹은 사건에 초점을 맞춰 줄거리가 흐지부지될 때가 있었는데 (줄거리는 줄거리대로 또 훈련해야겠지만 아직은 즐거운 글쓰기를 하기 위해 일보후퇴😉) 이것도 초점을 인물 혹은 사건에 맞춰 논리적으로 풀 수 있게 양몰이를 잘 해줘야겠단 생각이 들더라고요.
당장 다음주부터 새학기 시작인데 아직 글쓰기를 어떻게 해야할지 미처 갈피를 못잡고 있었는데 요렇게 또 정리가 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