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화초는 일찍, 곧 우리가 볼 수 있는 눈앞에서 꽃을 피우기도 하고, 또 어떤 화초는 조금 늦게, 그래서 우리가 볼 수 없는 먼 곳에서 꽃을 피우기도 한다는 사실이다. 그러므로 '저 학생이 내 말을 이해하고 있나?'라는 질문은 교사에게 별 의미가 없다. 그것은 교사의 몫이 아니기 때문이다.-252쪽
용서는 미래를 향하지만 복수는 과거를 향한다. 사람의 눈이 머리 뒤쪽이 아닌 앞쪽에 붙어 있는 것은 바로 이런 까닭이다. 용서는 상대방과 싸우면서 생긴 모든 앙금을 버리는 것을 뜻한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우리의 마음은 쓰레기장이 되고 말 것이다. 복수로는 결코 갈등을 풀지 못한다. -121쪽
갈등을 정확하게 파악하라 - 나와 갈등하는 사람이 아니라, 갈등을 일으키는 문제에 집중하라 - 서로의 차이가 아닌 서로의 공통 관심사들을 쭉 늘어놓아 보라 - 사람들이 싸울 때는 무슨 일이냐고 묻지 마라 (당신은 무엇을 했습니까?라고 묻기) - 수동적으로 듣기보다는 적극적으로 귀를 기울여라 - 싸움터를 떠나 갈등을 풀 수 있는 중립적인 장소를 골라라 (평화의 방) - 할 수 있는 것부터 시작하라 - 용서의 기술은 높이고 복수하고 싶은 충동은 줄여라 - 마음을 깨끗하게 하라-116~122쪽
교육의 목적은 가능한 한 젊은 사람들이 기성세대를 닮지 않도록 만드는 것이다 -69쪽
알아차리는 단계 - 받아들이는 단계 - 빠져드는 단계 - 행동으로 옮기는 단계 -65~66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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