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보이고 보이면 돈이 되는 상권의 비밀 - 상권분석 전문가가 알려주는 상가 투자 절대원칙
이홍규 지음 / 새로운제안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동산 투자에서 많은 정보와 최근 거래 내역 등 시세 흐름이 분명하게 보이는 주택 거래에서도 초보자들은 투자하는데, 가슴이 두근거립니다. 이런 단계를 거쳐 주택 투자에 익숙한 사람들이라도 상가 투자를 위해서는 추가적인 노력과 공부가 필요합니다. 상가투자에 있어서는 같은 지역이라 하더라도, 여러가지 상황에 따라 변수가 많기 때문에 상권 분석이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 책을 통해 상가 투자를 위한 상권 분석 방법 그리고 저자의 노하우를 함께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먼저 좋은 상권을 찾기 위해서는 유동인구, 역세권, 소비력 좋은 오피스상권, 고정 배후 수요가 있는 항아리 상권,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이 몰려 있는 입지를 중심으로 찾아야 한다고 합니다. 특히, 저자는 상권분석의 절대기준 3가지를 강조하는데 첫째는 상권에서 소비할 수 있는 사람의 수를 나타내는 배후세대, 두 번째는 어떻게 출퇴근 하는지, 외식장소, 학원, 시장, 병원으로의 동선 등을 나타내는 생활동선, 마지막으로 지역 내의 상가 수, 배후세대 대비 상가수와 같은 경쟁강도를 말합니다. 이와 함께, 상권과 입지에 대하여 많은 참고 도면과 사진과 함께 설명하고 있어서 12가지의 내용 모두가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한 번도 가보지 않은 지역도 분석 할 수 있는 지적편집도를 이용하여 토지의 용도별 구분을 알 수 있고, 이를 통해 상권이 활성화될 입지를 파악할 수 있는 설명은 모든 분석 대상을 임장 가기 전에 활용할 수 있어서 매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상가 투자가 처음인 사람이 꼭 알아야 하는 5가지 저자의 실전 팁 부분은 떨리는 초보 마인드를 안정시키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자의 상권 파악하는 방법으로 지적편집도로 예측하기, 식당,병원,카페 밀집도 살펴보기, 배후세대 파악하기, 버스노선도 확인하기, 마지막으로 현장 방문의 다섯 단계는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막연했던 초보자에게 좋은 가이드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상권분석지도를 만들어 상권에 대한 정보를 시각화 하는 방법도 처음 알게 되었지만, 글과 메모 보다 더 확실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었습니다. 특히,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카카오맵과 구글 지도를 활용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기능들도 쉽게 배우고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초보 투자자에게는 상권을 분석하여 투자 대상을 찾는 것이 첫 번째 과제일 것이고, 두 번째 과제가 상가를 임대하고 관리하는 부분일 것입니다. 책에는 이 모든 부분에 대해 설명되어 있으며, 개인적으로 상권분석에 대한 부분부터 제대로 공부하고 현장도 다니면서 감각을 키워볼 계획입니다. :D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