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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권으로 파이썬과 드론 날로 먹기
이현종.박재일 지음 / 잇플ITPLE / 2020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4차 산업혁명 시대는 과거의 산업혁명과 달리 다양한 기술이 동시에
개발되고 있어서, 우리의 일상 생활은 물론이고 산업 전반에 큰 변화가 예상됩니다. 따라서, 우리나라도 미래의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코딩 교육을
정규교육과정에 도입하여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빅데이터나
인공지능, 딥러닝과 밀접하여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파이썬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은 파이썬 프로그램 자체의 학습에 집중되어 있고, 다른 4차 산업혁명 기술과의 융합 부분에서는 부족한 부분이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파이썬을 이용하여 또 다른 4차 산업혁명의 주인공인
드론에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응용 방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책의 구성의 9 챕터로 되어 있으며,
총 3부분으로 나뉘어 드론과 관련된 내용, 파이썬과
관련된 내용 그리고 파이썬으로 드론에 적용하는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드론 또는 파이썬의 기능이나 사용법을 잘 아시는 분은 해당 부분을 참고만 하시고 두 기술을 융합하여 활용하는 부분을 바로
학습하여도 될 것입니다. 드론 부분에서는 먼저, 회전익 비행체인
드론에서는 날으는 원리, 동력을 제공하는 모터, 각 프로펠러를
통해 제어 및 균형을 잡는 여러 센서에 대해 설명합니다. 그리고, 실제
드론 기체를 조종하는 컨트롤러의 사용법이나 기능은 물론이고 문제 발생시에 대한 해결방법도 알려주고 있습니다.
파이썬 부분에서는 처음 시작하는 초보자도 알 수 있도록 아주 기본적인 개념부터 단계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GUI에 사용할 수 있는 여러 에디터 중에 TKinter를 사용하거나 그림을 그리는 turtle을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는 과정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파이썬을 드론에 적용하는 부분에서는 파이썬 을 위한 설치 패키지
매니저인 PIP를 이용하고, 드론 조종기를 컴퓨터와 연결하기
위한 드라이버 설치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이후, 파이썬으로
드론의 센서값을 읽고 조종하기 위해 드론 컨드롤러를 PC에 연결하여 아날로그 조이스틱과 버튼을 제어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봅니다. 이 과정 이외에 부록에서는 드론을 이용한 미션 대회와 알면 도움이
되는 규칙이나 매뉴얼 그리고 오류 메시지에 대한 정리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코딩 학습을 할 때는 파이썬에서 배우는 클래스 객체, 인스턴스를
이해하고 데이터형 변환, 입출력 그리고 함수 등의 기능을 이해하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응용의 범위도 몇 가지의 모듈을 작동하거나 아두이노에 적용하는 간단한 기능 수준이었습니다. 이와 같은 융합형 책이 드론 하나에 응용하는 것 같지만, 공부한
코딩 기술이 실제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를 배우는 데는 더욱 효과적이라 생각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하나의 기술을 응용하여 다른 기술과 융합하는 실전용 안내서가 많아지기를 기대해 봅니다. :D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